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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 -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기, 현상 유지가 최선인가?
유필화.헤르만 지몬 지음 / 흐름출판 / 2013년 10월
평점 :
필자는 개인적으로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 논하는 것을 좋아한다. 답이 없다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라 어떤 방향으로든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에서 말이다. 아직 답이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해결책들을 내놓을 수 있고, 그것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런 점에서 경제서적을 좋아한다. 경제에 관련된 저자의 통찰과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한 주관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 : 대한민국 성장의 가능성에 대해 논하다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라는 책은 대한민국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언젠가부터 성장률이 무척이나 낮아진 대한민국.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라는 다양한 해석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는 책을 통해 과거보다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내용이라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진 않을 수 있지만, 현재와 미래의 경제를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있다.
책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는 크게 4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파트는 '성장의 해법은 세계화에 있다, 두 번째 파트는 이익을 내는 성장을 추구하라, 세 번째 파트는 제품 세계의 지각 변동을 주시하라, 네 번째 파트는 달라진 소비자의 행동에 대처하라이다.
첫 번째 파트는 한국이 아닌 세계 속에서 성장의 가능성을 찾고 있다. 인구의 변화나 중국과 인도의 약진을 분석, 거대도싱 혹은 독일의 히든챔피언들을 예로 들고, 두 번째 파트인 이익을 내는 성장을 추구하라는 것은 단순히 지표나 실적을 위해 시장점유율이 아닌 이익을 우선하는 사업 방식과 경영자가 스톡옵션이 아닌 주식매수를 통해 보다 경영의 일선에 뛰어들게 만들라는 등의 조언을 한다.
그리고 세 번째 파트는 시장의 세부적인 분야에 대해 다루고 마지막으로는 소비자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마지막 파트에서 개인적으로 관심있게 보았던 것은 가격탄력성인데 가격을 조금 내릴 것이라면 아예 내리지 않는 것이 낫고, 내릴 것이라면 아예 크게 내려야 소비자가 반응한다는 개념이 개인적으로는 기억에 크게 남는다.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에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 중에 히든챔피언이 있다. 히든챔피언은 대기업은 아니지만, 중소기업으로 특정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의미한다. 이 책의 저자인 헤르만 지몬은 히든 챔피언을 중점적으로 다룬, 히든 챔피언의 저자이기도 하다. 1인이 아닌 헤르만 지몬과 유필화 두 명의 만남을 통해 만들어진 만큼 내용을 기대해봐도 좋다.
대한민국은 삼성과 같은 대기업 중심의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에서 말하는 것처럼 대한민국의 대기업 중심 경제에서 중소기업을 육성하여 히든챔피언으로 만들자는 그들의 이야기에 무척이나 공감이 갔고, 또 그렇게 됨으로써 대한민국이 한층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 아니다 성장은 가능하다 : 대한민국 성장의 가능성에 대해 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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