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모델 게임 - 성공하는 사업모델을 만드는 9단계의 비밀
김진영.강재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스마트폰게임 개발자로서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게임 시장에는 수 많은 스타트업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그만큼 기존에 모바일게임을 만들던 개발자나 능력만 있다면 1인 개발자도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는 점, 누구나 도전을 해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점에는 분명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지만 그저 성공만을 쫓아 아이디어만으로 스타트업을 차린다면 글쎄.. - 비즈니스모델게임, 당신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 확인해봐야 할 것들 (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 키트, BMG BOX kit, 퍼니, 아이패드 미니, CJ 상품권, 넥서스7 2세대)
초보 게임기획자의 세상 기획하기(http://blog.naver.com/nonthink89)
사업제안을 하거나 필자의 경우에도 발표를 준비하면 우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생각하고 어떤 발표를 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를 정한다. 그리고 그 주제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 자료들을 찾아 정리하고 발표를 한다. 대게의 사업을 준비하고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는 사람들의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비즈니스모델게임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 이야기한다. 자신이 스타트업을 차리고 사업을 한다면 말이다.
성공하는 게임이 나오면 필자는 분석을 한다. 분명 이런 분석의 과정은 의미가 있지만, 그 분석한 내용들 몇 가지 요점을 가지고 그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그 성공의 길을 뒤따를 수 있을까? 우리는 성공법칙이라는 책들을 통해 그저 남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온전히 내 삶에 적용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만약 가능하담녀 이 세게에는 성공한 사람들만 넘쳐나야 하지 않을까?
비즈니스모델게임에서는 스타트업, 그리고 사업에 대해 용기를 북돋아주거나 희망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보다 철저하고 치밀하게 사업에 대해 검토를 한다. 사업 아이디어, 팀, 강점 등 비즈니스모델게임은 책과 키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치 보드게임같은 키트는 비즈니스모델게임의 4개 레벨과 9개 단계로 나뉘어진 비즈니스모델 검증 단계를 보다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확인하게 해준다.
하지만 비즈니스모델게임은 게임으로 치자면 지극히도 하드코어한 게임이다. 숙지해야 할 점도 많고 수도 없이 고민하고 되풀이되어야 한다. 친구와 술을 마시면서 사업이야기를 하고 서로 칭찬을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하루, 혹은 일주일에 가까운 시간동안 검토를 해봐야 한다. 사업이란 게임이 아니라 인생을 걸고 하는 모험이기 때문에 단순히 이정도 아이디어면 잘될거야라고 낙관하기엔 필요한 것과 실패했을 때 버려질 것들이 너무나 많다.
비즈니스모델게임에서 좋았던 부분은 그저 사업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당신이 적어도 사업, 스타트업을 시작하길 원한다면 충분히 심사숙고하고 보다 완성된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 정도 준비는 해야 하지 않을까?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 성공을 하기에는 시장은 너무 넓고 경쟁자들은 너무 많기 때문이다.
frameborder="0" scrolling="yes" style="width: 100%; height: 100%; background-color: rgb(255, 255,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