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한국사를 조작하고 은폐한 주류 역사학자를 고발한다
이주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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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위즈덤하우스 3차 미션으로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라는 책을 받아 보게 되었다. 예전에 보던 이덕일 소장의 사도세자의 편지라는 책과 느낌이 비슷했고,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이라는 책의 저자와 같은 저자가 썼다는 책이라 기대가 컸고 사실 어려운 내용들이 많긴 하지만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반가웠다. 한편으로는 한 인물에 대한 소위 말하는 '디스'글도 다소 존재했다.


우리 나라만큼 역사에 굴곡이 많은 나라도 얼마 없을 듯 싶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잊지 못할 시점은 일제강점기다. 일본은 강점기 시절에, 그리고 시절의 일본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리고 한국, 당시 조선이자 대한제국이었던 우리 나라를 식민사학화시켰던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누구나 다 알고 있듯이 우리 나라는 고조선의 단군왕검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식민사관에 의해 많은 것이 더럽혀지고 훼손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사실은 중국의 일부에 불과했다는 이야기나, 일본에 의해 독립된 것 마냥 표현된 내용들을 보면 저자가 얼마나 그런 부분에 분노를 느끼는지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다.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에서 말하는 죽어야 하는 한국사란 왜곡된 한국사를 말한다. 일제강점기 시대에 우리나라의 식민지화를 정당화 시키기 위한, 그리고 당시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신을 지배하기 위한 것들 말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것들이 여전히 내려오고 있다고 말한다. 쉽게 말해 친일파들이 식민사학을 알아서 퍼뜨려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이 부분은 부끄럽지 않을 수 없다. 단지 자신들의 잘못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자신이 태어난, 자라온 국가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어떻게 보면 고조선의 이야기는 신화처럼 이어져 오고 있다. 하지만 신화는 사실에 근거로 한다. 웅녀는 토템 신앙에 의해 형성되는 토테미즘 부족 중 곰을 숭배하는 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한다는 것을 아마 다들 알고 있을 듯 싶다.


역사는 지나간 것이지만 지나온 역사를 통해 우리는 자부심을 가질 수도 있고, 또한 과거에서 겪은 실수를 또 다시 일으키지 않도록 학습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큰 것은 앞서 말한 자부심이 아닐까 싶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만약 별 볼일 없는 인물로부터 시작되었다면 과연 자신이 떳떳하게 한국인임을 나타낼 수 있을까? 일본의 식민사학은 아마 이런 흐름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나라를 침략한 나라라는 평가를 받는다면 당시 지도자는 신하나 국민들에게 외면을 당했을 테니 말이다.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이 100% 사실이라고 말하진 않겠다. 내가 정확히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볼 필요는 있다. 그런 관점에서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라는 책은 다소 과격한 표현, 그리고 날카로운 칼날이 느껴지는 문체를 사용하지만 다양한 자료나 논증을 사용하여 신빙성을 높여주고 있고, 역사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다. 과거, 옛날의 이야기, 역사를 알아서 어디다가 쓸까 싶기도 하지만 나는 역사를 모르는 사람은 부모를 모르는 사람과 같다고 생각한다. 자식이 부모를 보고 배우는 것이나 부모를 롤모델로 삼는 것처럼 우리 나라의 역사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알게 된다면 보다 자신의 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나아가 자신에게 자부심을 갖고 자신을 더욱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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