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붕어의 여름방학
샐리 로이드 존스 지음, 레오 에스피노사 그림, 이원경 옮김 / 보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금붕어의 여름방학]


1992년에서 2005년까지 미국 뉴욕에서 여름마다 실제로 벌어진 일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인 『금붕어의 여름방학』. '찜통 같은 더위를 탈출하는 꿈을 꾸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오늘도 내일도 집에서 지내는' 우리에게 '꼭 도시를 떠나지 않아도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야기예요.


큰 도시 한가운데 강가 공원 근처 살고 있는 세 남매 헨리, 올리, 에밀리는 왕눈이, 뽀글이, 살랑이라는 금붕어 세 마리와 같이 살고 있었어요. 이들은 모두 요즘 우리들처럼 찜통 같은 더위에도 집 안만 빙글빙글 맴돌면서 지내고 있었죠.


그러던 초여름 어느 날, 쓰레기로 뒤덮여 있던 창 밖 공원의 분수대에 이상한 표지판이 세워졌어요. '해밀턴 분수 정원 2주 뒤에 개장합니다! 여름 별장이 필요한 금붕어는 누구나 환영합니다.' 그렇게 세 아이는 '금붕어의 여름방학'을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개장날 깨끗해진 분수대에는 세 남매뿐만 아니라 자기 금붕어를 분수에 넣고 싶어하는 수많은 아이들이 모여 있었어요. 세 남매도 다른 아이들처럼 금붕어들을 분수대에 풀어놓았지요. 그날 이후로 분수대에 모였던 아이들은 날마다 모여 놀기 시작했고, 헨리 남매의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어요. 여름이 끝나가서 금붕어를 꺼내야 할 때는 다같이 분수대로 들어가 물놀이를 하며 놀았답니다. 세 남매는 다시 어항에 넣어온 금붕어들이 원래 키우던 금붕어들인지는 몰랐지만, 도시 안에서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내서 행복했어요. 개학을 하고 아이들은 학교로 돌아갔지만, 매년 여름이 되면 분수대 앞은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내는 아이들로 가득차겠죠?


개인적으로 분수대에 여러 국적의 아이들이 모여 함께 노는 부분이 아이들이 사람들을 편견 없는 시선으로 바라보게 해 주는 것 같아서 참 좋았어요. 발랄하고 귀여운 그림체가 즐거운 여름방학의 분위기를 더욱 살려줘서 보는 내내 즐겁기도 했고요. 이런 몽글몽글한 내용의 그림책을 보면 어른이 되어서 팍팍해진 마음이 조금은 풀어지는 듯도 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이전처럼 도시 밖으로 나가 자유롭게 놀 수 없는 요즘이지만, 아이들이 헨리와 올리 그리고 에밀리처럼 근처에 누릴 수 있는 작은 행복을 찾아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독후활동으로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안에서 여름방학 즐겁게 보내기'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