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성장의 힘 - 매일 1%의 노력으로 만든
임정민 외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1월
평점 :
6명의 평범한 사람들의 느리지만 지속적인 성장 이야기가 담긴 책이라고 하니 관심이 갔다.
저자들의 소개를 보다 보니, 어쩌면 나도 지금의 상황들을 이겨내 나만의 스토리를 만든다면 이런 내용의 책을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조금씩 변화를 통해 큰 변화를 일궈낸 6인의 인생 이야기를 담은 책 내용이 궁금했다.
책의 저자 6명은 각기 다른 상황에서 자신의 꾸준히 변화시켰다.
북한 접경 지역 출신의 투박한 말투를 변화시켜 아나운서의 꿈을 이룬 후, 사람들에게 스피치를 가르치는 임정민 저자. 생각보다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더 나은 말하기를 위해 스피치 강의를 듣는다는 것에 놀랐다.
특히 봉사활동에 선발되기 위해 스피치 학원을 방문했다는 게 너무 뜻밖이었다.
물론 나도 발표할 일이 있을 때마다 말을 더 잘하고 싶고, 발표 때 늘 부족한 것 같아 안타까워하지만 실제로 더 나은 스피치를 위해 어떠한 액션을 취하지 않았다.
하지만 자기가 하고 싶은 봉사활동을 위해 노력하는 분의 사례를 읽자 반성하게 되었다.
내가 발표를 잘하고 싶었던 마음이 그분의 열정에 비하면 작게 느껴졌다.
저자는 꾸준한 연습을 강조한다.
의식적으로 연습하는 습관을 들이고 여럿이 있을 때 함께 익히면 더 즐겁게 연습이 가능하다고 하니, 나도 스피치 코칭을 받아보거나 스피치 모임을 통해 내 말하기를 갈고닦아봐야겠다.
구자호 저자는 기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으로 이용하고 있는 이야기를 담아놨다.
인상 깊었던 명언은 “순간을 미루면 인생마저 미루게 된다."라는 말이다.
나는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기록마저 미루는 때가 많다. 이 명언을 보고 나니 한대 얻어맞은 기분이 들었다.
내가 미루고 미뤘던 것들이 결국엔 내 인생을 미루고 있었던 게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다.
그동안 책을 읽으면서 서평을 쓰지 않았는데, 아쉽게도 서평을 남기지 않았던 책은 그만큼 기억에 남아있지 않았다. 자세하게 서평을 남길수록 내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기록의 힘은 위대한데 ‘액션’으로 옮기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 하지만 저자가 권하는 것처럼, 꾸준히 기록하는 힘을 키워 내 생각들을 축적해나가야겠다. 3년 후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해보며 성장하는 내 모습을 기록으로 확인해봐야겠다.
이 책은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직업군의 저자들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조금씩 바꿔나갔는지, 또 그를 통해 인생에서 무엇을 얻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무엇이 되었든 꾸준히 노력하면 평범한 일상도 특별해질 수 있음을 깨달았다. 꾸준히의 힘은 너무나도 위대하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 <아주 작은 성장의 힘>을 읽으면 평범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마음을 다시 한번 다지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자들처럼 매일 1%씩 성장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눈에 띄는 성장에 도달하길 기대하며 하루하루 쌓아가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