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 떡볶이 그래 책이야 47
소연 지음, 원유미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 후 나의 초등 그리고 중등 시절이 무척이나 떠오르게 만드는 그런 이야기였다. 그 당시에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그리고 그때 그 시절 풋사랑이라고 여겼던 친구와 교환일기를 쓰는게 유행이자 학교생활의 재미거리중 하나였다. 베스트라 여기는 친구들과 노트를 주고 받으며 그 날 있었던 희노애락을 공유하고 털어놓으며 친구들의 어떤 답이 돌아올지 설레어하고 기대했던 일상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그 때를 추억하게 되고 나도 동심에 빠져서 몰입해서 읽은 책이다.

책 표지를 봤을땐 친구들과 떡볶이를 먹으며 친해지게 되는 내용이라고 추측했다. 표지에 하트도 있는것 보니 떡볶이가 사랑을 이어주겠거니 생각이 들었다. 내지에도 사랑이 이루어지는 떡볶이의 줄임말 이라서 확신하고 읽었다.

지은이 소연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재미있는 상상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작가이다. '갑자기 악어 아빠'로 비룡소 문학상을 받았고 '루이치 인형'으로 정채봉 문학상을 받았다.

그린이 원유미

서울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했으며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화 '우리는 한편이야'의 그림을 그렸으며 '잔소리 없는 날',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등이 있다.

팝 떡볶이

"와~잘 그렸다."

예림이의 한 마디에 건이의 마음이 두근댄다. 예림이와 눈이 마주치자 얼굴이 빨개진 건이를 보며 희주와 민호가 눈치채고는 각자 좋아하는 사람을 말하기로 한다. 건이 희주와 민호 이렇게 셋은 서로의 비밀을 알게되고 모임 이름으로 '사랑이 이루어지는 떡볶이'를 줄여서 사이떡볶이라고 정한다.

비밀은 무조건 지켜주기

하루에 한 번, 미션을 적으면 열심히 도와주기

사랑이 이루어진 사람이 팝 떡볶이 쏘기!

출처 입력

해떡, 치떡, 짜떡

일반 공책에 편지를 쓰면 반 친구들이 볼 수 도 있으니 희주의 번호를 눌러야 오픈되는 공책에 서로의 편지를 쓰기로 한다. 혹시 누군가 일기장을 볼 수도 있으니 진짜 이름은 적지 않기로 하고 건이가 좋아하는 예림이는 "해떡", 민호가 좋아하는 승아는 "짜떡", 희주가 좋아하는 김범은 "치떡"으로 쓰기로 한다. 서로의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메세지도 적어 넣고 셋은 기분이 좋아 깔깔대며 웃는다.

해떡과 쌩생이

2반과 피구시합을 할 거라는 예상과 달리 줄넘기 평가가 얼마 안남았다며 줄넘기 연습을 한다. 건이는 이단 뛰기를 할 때 나는 쌩쌩 소리가 좋아 줄넘기를 자주해서 쌩쌩이를 아주 잘했다. 건이가 쌩쌩이를 잘하자 친구들이 주위로 몰려들었고 거기에 건이가 좋아하는 예림이도 있었다. 민호가 좋아하는 승아도 옆에서 줄넘기를 했는데 쌩쌩이를 잘했다. 민호가 건이한테 짜떡인 승아와 줄넘기 연습을 할 수 있게 부탁하자 건이가 승아에게 민호가 줄넘기를 너무 못하니 쌩쌩이 좀 가르쳐주라고 부탁한다. 그 덕분에 민호는 승아와 줄넘기 연습을 하고 민호는 예림이를 건이한테 데리고 와서는 줄넘기를 가르쳐 주라고 한다. 건이는 예림이에게 최선을 다해서 줄넘기를 가르쳐주고 희주는 자신은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삐진다.

치떡 미션

희주는 체육시간에 김범과 말한마디 못나누고 어깨가 처져 있었다. 희주는 김범과 친해지고 싶다는 편지를 쓰고는 건이한테 대신 전해달라고 부탁한다. 건이는 편지를 전해주러 김범에게 가지만 갑자기 희주가 불쌍하다 느껴지고 김범은 얼굴만 잘생겼을 뿐 하는 행동은 본인 마음에 들지않아 희주가 김범을 만나면 안 될 것 처럼 느껴겨서 편지를 전해주지 않고는 희주한테는 전해주고 왔다고 말해버린다.

건이는 이번 주 우유당번이 민호와 예림이라는 것을 확인하고는 민호한테 자신과 바꿔달라고 하지만 민호는 예림이와 둘이서 깔깔거리며 우유당번을 하러 가는 것을 보고는 이상한 기분이 든다.

짜떡포기

일기장에 민호가 짜떡이 코딱지를 파는것을 보았다며 포기한다고 적어 놓았다. 더불어 일기장에 좋아하는 사람 이름은 적지 않기로 했는데 민호는 실명을 적어놓고 사랑이 이루어지게 본인이 왜 도와야 하냐며 오히려 청소당번 일을 시키면서 좋아하는 사람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한다. 그런 건이를 희주가 도와준다.

최악의 날

이제 그만하자고 일기장에 써 놓으려고 했는데 민호가 도서관에 책을 반납해 달라고 적어 놓았다. 희주가 일기장에 이제 치떡 포기라며 일기장도 그만 쓰자고 한다. 희주는 끝까지 건이와 예림이 둘이 도서관에 갈 수 있도록 돕고서 빠진다. 덕분에 건이는 예림이랑 도서관에서 대화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김범을 포기했으면서도 자신을 도와준 희주가 너무나 고마웠다. 교실에 돌아오지 민호가 대신 청소해달라고 하고 화가난 건이는 이제 못한다고 하니 민호는 건이가 예림이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반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이야기한다.

두근대고 콩닥대고 누군가를 좋아하면 느끼게 되는 감정이고 좋아하는 그 사람에게서 후광이 비춰진다. 어딜가도 그 사람만 보이고 눈에 띄고 심장이 마구 뛰게 된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느끼는 그런 당연한 감정을 작가는 이야기로 알려주고 있다. 겉모습이 다가 아닌 친구의 진심어린 마음을 깨닫고 편한 친구의 소증함도 알려주는 그런 사랑스러운 이야기이다. 작가는 동화를 쓰는 내내 건이의 마음과 희주의 마음이 되었다가 하면서 행복함을 느꼈다고 했는데 독자들도 건이와 희주의 마음이 되어 이 친구들을 응원 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