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수요일의 소녀입니다 - 평화비가 들려주는 일제 강점기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1
안미란 글, 이경하 그림, 한혜인 감수 / 개암나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평화비가 들려주는 일제 강점기 이야기

나는 수요일의 소녀입니다.


 

수요일 소녀가 들려주는 고백

일본의 역사 왜곡에 맞서 올바른 역사관을 배운다!


시대의 아픔을 상징하는 평화비의 입을 통해

 일제 강점기 침략 전쟁의 희생자임에도 불구하고 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이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

나는 수요일의 소녀입니다.

뉴스나 다큐를 통해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보며

참 가슴이 아프고 마음이 안 좋았답니다.


최근에  위안부피해 황선순할머니께서 돌아가셨다는 뉴스를 본적이 있어요
할머니께서 살아있는 동안 일본의 사죄를 보고 싶다고 하셨다던데 참 가슴아프더라구요



작년봄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갔다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특별전'을  보며  관람객들이 그냥 말없이 쳐다보면서

마음아파했던 일도 생각이 나네요


소녀상 평화비

반듯한 단발머리 소녀처럼 보이지만

머리칼이 거칠게 뜯겨진 듯 갈라지고

부모 형제와 떨어져 전쟁터에 강제로 끌러간 아픔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해요

맨발에 발뒤꿈치는 땅에 닿지 못하고 들려있는 모습이라고 해요


 

 


 

주인공 오목이는 허구의 인물이지만 위안부로 끌려간 수많은 오목이를 대신하는 인물이기에

감정몰입해서 읽다보니 정말 가슴 뭉클해지더라구요


어려운 시절이었지만

오목이도 아버지께서 생일선물을 챙겨주실 만큼 귀하고 사랑받는 딸이었답니다.

하.지.만.

그림으로도 오목이와 어린 소녀들의 힘들고 아픈 상황을 잘 표현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보국.공출.군수품으로 표현했다는 사실에 정말 화가 나네요


 


 오목이처럼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많은 여성들이

일본이 일으킨 침략 전쟁의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피해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고

살구마을 집으로 차마 돌아오지 못하는 오목이로 마무리 지은것이

끝내 마음아팠다는 작가의 뒷이야기가 더 마음이 아프네요

두려움을 무릅쓰고 증언을 한 할머니들처럼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죄해야합니다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으려면...




우리역사이야기

평화비가 들려주는 일제 강점기의 아픈 역사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질문과 답이 나와있어요


이처럼 우리역사를 처음 만나는 어린이들이 역사를 바로 알고 관심을 가지며

과거와 현대로 이어지는 역사의 큰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을 책인 것 같아요


 국내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피해자임을 처음으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할머니의 가슴아픈 이야기도 담겨있어요

아직은 저학년 아이들이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슬픈 소녀상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것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