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 내 삶을 더 밝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나폴레온 힐.주디스 윌리엄슨 지음, 김한슬기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 읽어드릴 책은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책인데요. 아주 작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고농축한 인생과 성공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 이해하며 읽다 보니 서평이 늦어졌어요.

 

내 삶의 주인으로 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타인과의 비교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

 

p16

세상이 만들어놓은 기준에 얽매이다 자기 삶의 주체성을 잃어 비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내 삶의 주인답게 주체적으로 살 수 있을까?

나폴레온 힐은 욕심, 질투, 열등감을 버리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모든 사람의 삶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긴다.

느낌 : 어느 순간 자신을 믿고 무슨 일이든 결정하는 날이 있었다. 손쉽게 자신을 믿었던 근원은 부모님 특히 엄마는 내가 성인이 된 후 무슨 일이든 의논하고 생각하게 했다. 큰 딸이라고 맏딸이라고 자기 자신을 믿게 해준 결정권이 부여된 건 아닐까? 생각을 했다. 김유라 작가님의 블로그 포스팅에 댓글을 달던 어느 날 작가님은 나에게 이런 말을 해주었다. "무한계 미인님 역시 자기 자신을 믿고 있는 모습에 많이 배워요." 답 댓글을 달아주셨다. 답 댓글을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말 내가 나를 믿고 스스로 선택한 삶을 책임지고 있는 걸까?라고... 확실히 나는 누구와 비교하는 시간에 나 자신을 믿고 실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p21

웃음은 가혹하고 냉정한 세상에서 우리를 보호하는 단단한 갑옷이 되어준다. 심각한 문제가 당신을 찾아와도 아무 일 없다는 듯 웃어보라.

생각 : 환하게 웃었던 날이 언제인가? 가시적인 웃음이 아닌 가슴이 뻥 뚫리는 웃음을 언제 해보았더라! 오래전에 그렇게 웃었다. 어느 순간 웃음기가 사라진 얼굴은 어두운 그림자로 잡아먹어버렸다. 내 운을 위해서라도 입꼬리를 위로..... 의식적으로 입꼬리는 하늘 위로 올려보기로 노력해본다.

p36

힘들고 어려울 때 타인의 도움을 얻으려면 인간관계를 잘 다져놓아야 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신의 아집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생각 : 과연 나는 나의 아집을 내려놓고 있는가? 생각해본다.

p43

우리는 마음에 귀를 기울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휴식이 필요하다고 우리 몸이 신호를 보낼 때 모르는 척 넘겨서는 안 된다.

사람은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 : 적절한 휴식이 나에게는 무엇인지 .. 아이 곁을 잠시 떠나 내 시간을 가지고 싶다. 하루만이라도.. 아니 반나절만이라도.. 하지만 그럴 상황이 되지 않아 늘 아쉽다. 그래서 새벽 시간을 선택했는지도... 번아웃 오기 전 내면에 귀를 기울여보자. 쉬어라고 할 때는 하루라도 푹 쉬자.

p48

용서는 상대방이 아닌 스스로를 위한 선택이다.

느낌 : 이 부분을 읽으며 참 많은 생각을 했다. 과연 용서라는 단어가 적합한지를.... 그렇지만 나폴레온 힐은 용서하라고 한다. 조금 더 생각해보자. 내 마음이 허락하는지를...

p54

자신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순간이 오면 그동안 노력한 것들이 분명 빛을 발할 것이다.

'할 수 없다'라는 말은 세상에서 가장 나쁜 말이다.

영혼을 파괴시키고 많은 이의 목표를 죽게 한다.

이 말이 당신의 머릿속을 점령하지 않도록 하라.

 

p66.67

풍요로운 삶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주변을 둘러보면 자신이 얼마나 부유한 사람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이 만족스러워할 만한 인생은 마음의 여유에서 비롯된다.

느낌 : 이 부분은 The Having 책과 일맥상통했다.

'있음'을 강조하는 부분에 깜짝 놀랐다. 우리는 이미 많은 것을 가졌기에 거기에 풍요로움을 느껴야 한다. 그래야 마음은 여유를 느낀다.

우리는 이미 가진 것에 대해서는 좀처럼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가지지 않은 것만 생각한다.

쇼펜하우어

 

p79

감사한 일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드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은 용서에 관한 글을 쓰며 '용서는 받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에게 더 큰 기쁨이 있다'고 적었다.

용서를 받는 사람, 하는 사람 모두에게 용서는 그 자체로 선물이 될 수 있다.

생각 : 나폴레온 힐은 용서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적었다. 그렇다면 용서는 마음을 가볍게 함으로써 죄책감이 줄어드는 것, 깊게 생각해본다.

p99

좋은 습관은 더 자주 실천하고, 나쁜 습관은 버리도록 노력하라. 나쁜 습관을 고쳤으면 수첩에서 지워버려라. 좋은 습관을 강화했으면 옆에 별을 그려 강조하라.

p106.107

두려움에 발목이 잡힌 사람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늘 제자리걸음만 반복한다. 그래서는 성장할 수 없다.

삶의 질은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냐 없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폴레온 힐은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뿐'이라고 말했다.

p117

만약 당신에게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다면, 이번에는 주변 사람들이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자.

느낌 : 함께 해빙이라는 걸 느끼기 위해 믿음을 주기 위해 서로 돕기로 했다. 그래서 다음 주부터 함께 한다. 함께 해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믿음을 주자. 힘을 주자. 함께 잘 살아보자라고!!

p130.131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이면 썩게 된다'라는 말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변함없이 적용되는 만고불변의 법칙이다.

혼자서 모든 성과를 이루어 내는 사람은 없다.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가끔은 자신을 낮추고 다른 이의 의견을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이 주변의 협력을 잘 얻는다.

열린 마음과 태도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다. 열린 마음은 벽을 허물고, 조화는 갈등을 해소한다.

생각 : 열린 마음을 더 가꾸도록 노력해야겠다. 스트레스가 줄어들도록 말이야!!

p142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적당한 때란 없다. 당신이 꿈꾸는 모습이 있다면 바로 노트를 펴서 해야 할 일부터 작성해보자.

p152

기회는 받아들일 준비가 된 사람에게 저절로 찾아온다. 문제는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을 준비가 충분히 되었는가에 있다.

p160

비전을 갖고 원하는 이미지를 목표로 삼아 노력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다려 보라. 생각보다 빠르게 훌륭한 결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p177

'함께 꿈을 꾸는 모임'은 자신의 계획을 미루지 않고 진전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이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자신에게도 동기부여가 된다는 이점도 있다.

느낌 : 내가 하려는 프로젝트가 바로 이거다. '동기부여' 함께 하면 자극되어 서로 달려가는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는 목표 하나로 시작해본다.

p187

변화를 즐기려고 노력한다면 나중에는 당신이 변화를 이끌 것이다.

p193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조건이 완벽히 준비될 필요는 없다. 꿈은 스스로 부풀어지기 때문에 당신은 그에 맞는 노력만 하면 된다.

생각 : 오래전 고질병이 있다. 완벽주의라는 단어는 나와 때려야 땔 수 없는 단어였다. 크게 아프고 난 후 완벽주의는 존재하지 않았다. 인간 자체가 미성숙하기 때문이다. 완벽히 준비하지 않은 채 나를 그대로 들어낸 결과 더 멋진 일들이 존재했다. 완벽한 준비는 존재하지 않았다.

p200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라. 방해물은 당신의 가치를 중명하는 도구일 뿐이다.

--------------------책 일부 발체-------------------------

한 문장 한 단어 놓칠 수 없는 멋진 단어와 용기를 주는 말들, 깨달음을 주는 구절.

밑줄은 책 한 권을 다 해버렸다. 용기가 사라질 때쯤, 두려움이 나를 가로막을 때쯤 누군가의 조언이 듣고 싶다면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책은 어떠한가?

인생은 삶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하지만 거기에 굴복하다 보면 우리 삶은 우리 인생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하찮은 나로 치부하고 만다. 그러기 싫어 책을 읽고 또 읽고 인생의 멘토를 삼아 그 사람의 말들을 따라 하는 나는 그저 위대하고 또 위대하다.

나폴레온 힐 역시 기승전 독서라고 한다. 그렇다. 우리는 만나지 못한 사람들의 생각과 삶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도구 바로 책이다.

책으로 저자의 생각과 깨달음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멋진 도구를 버려서도 잊어버려서도 안된다.

인생 수업..나폴레온 힐이 나에게 가르쳐주었다. 나 자신을 믿고 부정을 버리고 긍정을 채우면 너는 성공할 거라고~~~깨달음을 준 책이다.

멋진 책 함께 하실 분 계신가요? 함께 책을 읽고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