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폴 제인 필저.스티븐 P. 자초 지음, 유지연 옮김 / 오월구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케인즈는 2030년이 되면 노동인구가 전체 인구의 33퍼센트에 불과할 것이며 하루 노동 시간은 약 3시간일 것으리라고 예측했다.

그리고, 막대한 기술 혁신 덕분에 노동인구의 생산성이 매우 높을 것이며 따라서 1/3의 노동인구가 전체 인구의 수요를 모두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혁신을 통해 최대 3인분의 일을 1/3의 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부유해질 것이라고 했으며,

기술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2020년대의 대퇴사 또한 예견했다.

이러한 케인즈의 예견에 따라, 저자는 아래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책을 썼다.

1. 일하지 않는 2/3의 사람들은 자유 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2. 그들은 먹고, 입고, 거주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3. 사회는 노동인구 1/3 가운데 일부가 받는 지나친 보상을 어떻게 재분배할 것인가?

4. 어떤 것을 하면 10년 동안 생산성을 최대 9배 높일 수 있는가?

이중 저자는 네 번째 질문에 대한 답에 구하기 위해 초점을 두었다.

어떻게 하면 앞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이 될까?

미래를 예견하면 성공할 수 있는 것 같다.

투자에 성공할 수 있고, 직업을 잘 선택할 수도 있고, 사업에 성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12가지 기둥을 소개한다.

그 12가지는 경제적 기둥과 사회적 기둥으로 나뉠 수 있다.

※ 경제적 기둥

기술 주도의 부

에너지 혁명

구조적 실업

로봇이 온다

긱 이코노미

보편적 기본소득

※ 사회적 기둥

6. 밀레니얼 세대의 도약

7. 공유 혁명

8. 소비자 잉여

9. 국민총행복

10. 종국의 도전

11. 러시아 와일드카드

 

그럼 위의 주요한 내용을 살펴보자.

정보를 소통하고, 처리하고, 저장하고, 조작하는 능력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급격히 확대될 것이다.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능력은 긍정적으로 작용해 경제 연금술(무한한 부)을 발전시킬 것이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빙산의 일각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메타버스와 다중 현실이라는 새로운 세계 질서의 일부가 될 것이다.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우리는 지열 에너지를 찾고, 처리하고, 운송하고, 저장하고, 전기나 열로 변환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할 것이다.

대면 회의 대신 줌 회의, 오프라인 쇼핑 대신 온라인 구매, 외식 대신 포장, 웨이즈 AI를 갖춘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 등 에너지를 사용하는 많은 일들을 없앰으로써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로봇은 로봇이 수행하는 거의 모든 일의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반면 늘어나는 구조적 실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는 로봇 주도 경제로의 전환을 통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미-중 관계는 적대감, 불신, 민족주의에 시달려 왔다. 하지만 위대한 두 나라가 이러한 차이를 넘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인플레이션에 연동된 보편적 기본소득의 이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보편적 기본소득은 구조적 실업과 로봇 경제로의 전환이 미치는 영향을 완화해 줄 것이다.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는 기술이 주도하는 개인적 성장과 반성의 시대가 될 것이다.

당신 자신에게 투자하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사업에 투자하라.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는 당신의 시대가 될 수 있다.

새로운 광란의 20년대 개인이 성공할 수 있는 방안

당신에게 맞는 현재 또는 미래의 당신과 어울리는 당신만의 기을 시도하라. 다른 사람이 당신의 길을 터무니없거나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

투자수익률을 희생하더라도 개인 유동성(현금)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기회를 모색하라.

좋은 친구가 되라.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법칙을 인식하라. 예상치 못한 것을 기대하라.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간단한 해결책은 없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