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 실리콘밸리 전략가가 알려주는 4단계 브랜딩 법칙
테레사 M. 리나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실리콘밸리에서 20년 이상 브랜드 경영 전략가로 활동 중인 저자 테레사 M. 리나의 경력과 성과를 집대성한 책이다. 그녀가 가진 방대한 지식을 정리한 책이라 벽돌책에 가까운 만큼의 분량을 가지고 있다.(432쪽) 긴 분량에 보통의 경영 도서에서 겪은 불편함을 또 겪게 되는 건 아닐까 했는데 이 책은 달랐다. 모든 페이지기 허투루 쓰이지 않은, 한 장 한 장이 꼼꼼하고 논리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정말 '전문가'가 쓴 책이다.

저자는 존 F. 케네디가 선언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달착륙 프로젝트'를 이용해 브랜드 전력을 설명한다. 아무리 잘 쓴 도서라도 전문 서적은 대게 어느 순간 지루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이 책은 그 순간 다시 '아폴로'를 중심 이야기로 끌고 와 독자들이 다시 흥미를 가지고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장을 선도하고 소비자를 따라오게 만드는 '고-투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는 책의 핵심 역시, '발사' - '점화' - '항해' - '가속'이라는 이해하기 쉬운 우주선 용어를 통해 전달한다.

상세한 설명과 적절한 픽토그램 등을 통한 이미지 덕분에 경영 또는 마케팅 대학 교재의 느낌도 주는데 그만큼 경영 도서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읽기에도 괜찮은 책이다. 장이 끝날 때마다 제공되는 핵심정리와 실천과제는 이 책이 얼마나 독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지 잘 나타난다. 중간중간 저자의 따끔한 일침(!)도 포함해서 말이다.

나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위해 읽었지만 실제로 브랜딩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전략적으로 이 책을 읽는다면 더 많은 인사이트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