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산은 없다 - 2008 대표 에세이
김서령 외 41인 지음 / 에세이스트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지난 겨울, 조정은님의 <그것을 타라>라는 수필집을 통해 에세이스트사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약산은 없다>는 수필가 300인이 2008년을 결산하여 뽑은, 김서령 외 41인이 지은 수필들을 모아놓은 2008 대표에세이집이다. 

이 책의 제목인 '약산은 없다'는 가장 먼저 나오는 수필의 제목이기도 했다. '약산은 없다'... 지금은 인간에 의해 없어져버린 옛 모습의 약산은 없다... 그리고 지금은 우리와 분단이 되버린 저 위쪽에 있는 묘향산도 지금 우리 곁에 없다... 짧은 글이었지만 분단의 역사, 인간의 자연에 대한 무자비함 등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수필이었다. 회고형식으로 황 씨에 대한 추억을 더듬으며 저자는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황 씨가 그의 곁에 없듯이, 약산도 그리고 묘향산도 그 곁에 없다. 추억속에만 존재하는 황 씨를 통해서 저자는 무엇을 말하고 싶어했을까? 내가 그 뜻을 다 헤아릴 수는 없겠지만... 인간에 대해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수필이었다.

<그것을 타라>의 저자인 조정은님의 수필도 이 책에 담아져 있었다. 제목은 '새우가 등을 펴면'이었다. 제목이 익숙하다 했는데... 알고보니 그 것은 <그것을 타라>에 나왔던 수필이었다. 시간이 조금 더 흐른 지금, 다시 그 글을 읽어볼 기회가 내게 찾아온 것이었다. 저자는 내면의 자아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나, 너 이렇게 구분을 지으면서... 저자는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서 세상을 바라보았던 무지한 새우의 이야기를 한다. 결국 그 새우는 자신의 편견을 버리고 세상을 올바른 눈으로 쳐다보게 되며, 이 세상은 참 아름답다라는 것을 깨닫는다. 저자는 말한다. 혁명은 자기 자신을 알게 되는 일이고, 자신에게 자유를 찾아주는 일이고, 스스로가 스스로를 구원하는 일이라고... 혁명! 나는 그동안 내면의 세계가 아닌 사회를 바꾸는 것이 혁명이다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새우의 우화를 통해 혁명이라는 의미에 대한 내 편협된 생각을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외에도 40편의 수필이 더 소개되어지고 있다. 모든 수필이 다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많은 문학사가들은 수필을 21세기의 주도장르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에 동의한다. 수필이 개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에 한계성이 있고, 그 내용에 제약이 가해진다는 뭐 이런생각들은 구식의 생각들이며 버려져야 한다. 수필도 그 범위가 무한하며 더 큰 뜻을 품을 수 있다고, 그리고 여전히 그 수필은 저자의 독특한 색깔이 묻어나는 장르여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