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저 생리하는데요? - 어느 페미니스트의 생리 일기
오윤주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생리라는 용어가 굉장히 금기시되는 말이었던 것 같다. 여자라면 당연히 생리를 하는 것이 인체의 순리인데, 왜 그렇게 그 말을 하기가 어려웠는지 모르겠다. 우리나라가 특히나 유교 국가여서 그런 측면이 없지 않았을 것 같지만.. 이제는 세상이 자유로워지고 개방화되었으므로, 이전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은 그러한 내 마음을 대변이라도 하듯, 생리하는 여자의 삶에 대해 저자의 이야기가 쓰여있었다.

나는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이 책의 저자는 페미니즘을 논하고 있는 당당한 여성인 것 같았다. 자칫 부끄러울 수도 있는 생리의 경험, 성의 경험 등등에 대해 저자는 보란 듯이 때론 거침없이 풀어가고 있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PMS라는 용어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PMS는 월경 전 증후군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마다 경험은 천차만별이므로 절대 한 가지 증상으로 일괄할 수는 없다고 한다. 그 정도의 차이는 한 개인에서도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뭐라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여성으로 태어났기에 감내해야 하는 고통이라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저자는 행복 뒤에는 불행이 따르고 불행 뒤에는 행복이 따른다고 말하고 있었다. 어둠 속에도 빛은 있고 빛 속에도 어둠이 있으며, 어둠이 있기에 빛이 존재하고 빛이 있기에 어둠이 의미를 얻는다고.. 이는 비단 생리와 관련된 얘기만은 아닐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각자의 스토리가 있고, 빛과 어둠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며, 행복과 불행의 주기가 파도처럼 반복되고 있다. 우리는 그 삶 속에서 균형을 찾기 위해 부단히 애를 쓰고 있다. 하지만 저자의 의문처럼, 과연 균형을 지키는 일이 좋은 것일까에 대한 의문은 남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몸과 대화하고, 진짜 나를 찾기 위한 시간을 가졌던 좋은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