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붓다
이응준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엣쎄이 소설이라고 지칭하고 있는 이 책은, 다른 여타 책들과는 그 성격이 많이 달랐다. 출판사의 설명에 의하면, 실존과 허구, 픽션과 논픽션을 넘나드는 소설 속 세계관의 의미를 담은 것이 바로 이 엣쎄이 소설 해피 붓다라고 한다. 나는 에세이도 아니고 소설도 아닌, 이 책의 성격에 관심이 생겨 책을 읽게 되었다.

제목의 붓다와는 달리, 이 책은 불교에 관한 내용은 아니었다. 오히려 불교 보다는 기독교의 이야기가 더 많이 나왔던 것 같다. 다만 저자는 부처와 같이 해탈한 입장에서, 돈키호테처럼 혁명, 정치, 사회, 철학, 종교 등을 논하며 이 세상을 풍자하고 있었다. ‘너무 많은 것들을 인간과 그 사회에 기대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거짓과 위선에 물들어 지친 끝에 삶의 감동을 잃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저자. 책 한 권에서 다루고 있는 여러 측면들에서, 그의 생각을 함축한 표현이 바로 이게 아닐까 한다. 그리고 저자는 청춘이란 어쨌든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이므로, 사랑받고 싶은 자는 사랑하고 사랑하고픈 자도 사랑받으라고 한다. 우리는 지혜로운 고양이가 아니라 어리석은 인간이라고 말하면서..

책을 다 읽은 지금도, 나는 저자의 이야기가 어렵게만 다가온다. 심오한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 내가 지식이 짧아서 그럴 수도 있지만, 조금은 어려운 문구들로, 해석들로 서술되어 있어서 그것이 좀 안타깝게 느껴졌던 것 같다. 언젠가는 그의 이야기가 나에게 다가오는 그 날이 올 때,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