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면서 걷다
한여울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책장을 처음 넘기면, 작가 본인이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 나온다. ‘영화감독을 꿈꾸는 암사동 나그네라고.. 나는 나그네라고 칭하기에, 저자가 당연히 남자일 줄 알았건만, 책을 읽다보니 그는 그가 아니라 그녀였다. 성별이 무엇이 중요하겠냐만은, 같은 성별인 그녀가 풀어가는 이야기들에 더 이상하리만큼 공감이 되고 친구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편안한 마음에 순식간에 나는 이 책에 빠져들게 되었다.

어린 시절의 이야기, 사랑과 이별 이야기 등등.. 본인만의 감성으로 자신의 감성을 이야기하는 저자의 목소리가 참으로 곱고 고왔다. 내가 좋아하는, 인위적이지 않은 편안한 일러스트들과 함께 글이 전개되고 있어서, 눈과 마음이 동시에 즐거웠다. 솔직하게 자신의 사랑과 이별을 담담히 드러내고, 마음 아픈 시간들을 보낸 후, 삶을 버텨내는 것들을 풀어내는 그의 문장들이, 비록 내 얘기는 아니지만, 많은 공감이 되고 이해가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조금은 늦은 나이에 편입이라는 절차를 거쳐서 자신의 꿈을 향해 한발씩 나아가는 그녀를 보면서, 자극을 받게 되었다. ‘나는 내 삶에 그러한 열정을 가지고 살았던 적이 있었던가하는 의문과 함께, 용기있는 발돋움을 한 그녀가 대단해보였다. , 그녀는 나와 비슷한 소심쟁이 사람들 중의 하나인 것 같아 친근함이 더해졌는데, 소심한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저자는 알려주고 있었다. 상대의 말에 무조건 동의할 필요는 없고, 누군가 나의 인사에 답을 하지 못했더라도 그날따라 컨디션이 좋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이해하는 것, 누군가 나를 헐뜯고 깎아내려도 나의 가치는 내가 판단하고 지켜내는 것 등등.. 이러한 자기존중의 마인드를 알려주는 그녀의 목소리는 왠지 모르게 여느 자기계발서 보다 나에게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었던 시간은, 한여울 작가처럼 언제나 울면서도 걷는 당당한 자세로 행복을 향해 꾸준히 나아가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나 스스로 다짐하게 되었던, 즐거운 힐링의 독서 여행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