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생활의 설계 - 넘치는 정보를 내것으로 낚아채는 지식 탐구 생활
호리 마사타케 지음, 홍미화 옮김 / 홍익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인 생활을 하고자 함은 모든 이의 소망이자 바람일 것이며, 나 또한 그렇다. 이왕이면 지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싶고, 그렇지 않은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 이 책은 넘치는 정보가 만연해 있는 요즘 같은 세상 속에서, 우리가 지적 생활을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 말해주고 있었다.

저자는 두 번 만나면 메모하고, 세 번 만나면 기록하는 습관을 오늘부터라도 가지라고 조언해주고 있었다. 그가 말하는 지적 생활이란, 정보에서 받은 자극을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적한 후에 그것을 타인들에게 발신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때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은 비단 책을 읽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를 보거나 취미 생활을 하는 것도 포함한다고 한다. 나는 지적 생활을 위해서는 독서만이 길이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저자는 우리가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창구가 다양하다고 일침해주고 있었다. 그는 시간을 쪼개고, 미래 지향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자 할 때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 그것을 가늠해볼 것을 권장하고 있었다.

나는 무언가를 하고 싶을 때, 이 일에 내가 어느 정도의 노력을 얼마만큼 쏟아야 하는지에 대해 별로 생각을 하고 있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매번 닥쳐서 일을 하고, 후회하고.. 하는 것의 반복이 된 삶을 살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오늘부터라도 저자의 가르침대로, 지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현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10년 후를 미리 내다보고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