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읽은 책 중 꼽은 책 11권 (해외 서적은 제외. 순서는 저자 이름 순)

  1. C.S.루이스, <네 가지 사랑> - 사랑을 애정 우정 에로스 자비로 나눠서 설명한 것도 신선했고 영감을 많이 준다. 이런 책의 장점은 다른 책 읽을 때 도움이 된다는 것.

  2. 강유원 <플라톤, 현실국가를 캐묻다> - 이 책을 읽고 나면 플라톤에 대한 낡고 부정확한 설명을 분별하는 눈을 기를 수 있다.

  3. 다닐 알렉산드로비치 그라닌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세프> - 시간 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생각할 수 있던 책. 한 번쯤은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4. 로완 윌리엄스 <신뢰하는 삶> - <순전한 기독교>류의 기독교 입문서. 신경의 순서를 따라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해설한다. 기독교 서적을 안 읽은 것이 아님에도 새롭게 깨달은 것이 많았다.

  5. 마이클 왈저, <출애굽과 혁명> - 신학적 테제는 배제하고 정치학/정치사상적으로 출애굽기를 독해한 책

  6. 매리 비어드 <고전에 맞서며> - 전문가의 서평은 무엇이 다른지 알 수 있었던 서평집이다. 서평이지만, 그 자체로 고대사 공부가 된다.

  7. 매슈 레이놀즈 <번역> - 번역 이론에 대해 눈을 뜨게 해준 책이다. 이런 책을 두 세 번 반복해서 읽으면 공부의 질이 올라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8. 야로슬라프 펠리칸 <성서, 역사와 만나다> - 아무에게나 관성적으로 붙는 '최고'라는 수식어가 전혀 아깝지 않은 최고의 교회사 연구가 펠리칸이 쓴 성서의 역사. 유대교, 정교회, 가톨릭, 개신교를 아우르는 성서의 역사를 쓰는 대가의 솜씨에 감탄 또 감탄.

  9. 조엘 모키르 <성장의 문화> - 문화에 대한 유용한 정의와 함께 풍부한 통찰로 가득한 경제사 책.

  10. 크리스토퍼 클라크, <몽유병자들> - 큰 시야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세밀하게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복잡한 유럽의 국제관계를 분석한 역작. 역자의 매끄러운 번역도 일품

  11. 한승태 <고기로 태어나서> - 공장제 축산업의 문제는 개개인의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이며 시스템을 고치지 않으며 채식주의자들의 고결한 이상도 도로묵이라는 점을 생각할 수 있었다. 이 책 읽고 한동안 고기 먹기가 꺼려졌다.
















이름만이라도 적어보는 아쉽게 떨어진 책들 11권

C.S.루이스 <오독>

강유원 <에로스를 찾아서>

김진혁 <신학의 영토들>

로완 윌리엄스 <상처 입은 앎>

리처드 왓모어 <지성사란 무엇인가>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 <나의 인생>

마이클 왈저 <성도들이 일으킨 혁명>

마이클 하워드 <유럽사 속의 전쟁>

이강룡 <과학의 위로>

존 던 <민주주의의 수수께끼>

테리 이글턴 <반대자의 초상>




- 올해 개봉한 영화 중 좋았던 영화들 10편

  1. 스티븐 스필버그 <파벨만스>

  2. 고레에다 히로카즈 <괴물>

  3. 크리스토퍼 놀란 <오펜하이머>

  4. 마틴 스콜세이지 <플라워 킬링 문>

  5. 미야자키 하야오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6. 데이미언 샤젤 <바빌론>

  7. 웨스 앤더슨 <애스터로이드 시티>

  8. 김지운 <거미집>

  9. 류승완 <밀수>

  10. 김성수 <서울의 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23-12-07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에 띄는 책이 이강룡의 <과학의 위로>입니다.
읽고싶은데 어떠셨는지요?

Redman 2023-12-07 20:18   좋아요 1 | URL
이강룡 선생님 책은 신뢰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이 잘 잡혀 있고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뒤에 저자가 읽은 책들 리스트부터 읽는 걸 추천합니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