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무아설은 <우파니샤드>의 아트만론의 이해 없이는 그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아트만론 역시 무아설과의 차별을 통하여 그 정체를 보다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 - P5

종래 객관주의가 범한 오류는 단순한  자료의  제공을 사상의 이해로 파악한데 있으며, 또한 주관적 접근으로는 객관적 진리에 도달할 수 없다는 근거 없는 신념에 있다.
- P10

불교 역시 본질적으로 ‘인도의 철학이다. 설사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전개된 불교라  할지라도  전체적으로는  현실과  이상, 다양성과 통일성, 현상과 실재, 거짓과 진실, 차별과 무차별, 나아가 마을(세속)과 숲(열반)의문제를 철학의 주제로 삼는 인도사유의 틀로써 해석할 수 있고, 또한 그렇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불교학의 보편화이고, 세계화라고 생각한다.- 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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