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인 생각법 - 영리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힘
이주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책인지 제목만 보고 내 나름의 판단을 내리고 있었는데, 오~ 생각보다 재밌는 책이다.
책을 읽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땐, 제목이 왜 '지적인 생각법'이지? 하는 의문이 들었다.
다 읽어보니 완전 딱이다~ 제목도 참 잘 지었네! 하고 생각했다.
책을 읽다 보니 어? 이거 어디선가 들어봤는데? 하는 어설펐던 내 생각을 속 시원히 긁어주는 느낌! 도 받을 수 있었고, 아~ 이게 바로 그거였구나~ 하며 제대로 알고 넘어갈 기회도 되었다.
비슷한 법칙(효과)들과 반대 법칙들도 같이 설명해주니 깨달음을 전수받는 기분이랄까. 지적인 생각법들이 가득 담긴 이 책이 전혀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것도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예가 소개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다들 그렇게 말하니 정말 그래 보이네-
*밴드왜건 효과 / 펭귄 효과 / 애쉬 효과 / 스놉 효과*
편을 간단히 살펴보면,
군중 심리에 대한 효과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밴드왜건 효과'라는 말이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알려주고, 밴드왜건 효과를 잘 설명해 주는 사례도 함께 설명해 준다. 비슷한 효과 중 '펭귄 효과'도 뒤이어 소개된다. 펭귄 효과는 펭귄 무리가 물속의 포식자들이 두려워 사냥을 망설이고 있을 때 한 마리가 뛰어들면 다른 펭귄들도 뛰어들기 시작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반대로 '스놉 효과' 도 설명을 뒤따른다.

얼핏 보면 딱딱해 보일 수 있겠지만, 지루하지 않고 단숨에 읽힐 정도로 재미있게 쓰여있다. 예를 들어 설명해주는 방식을 좋아하는 나라서 그런지 이야기책을 읽는 듯했다. 게다가 저자의 머릿속에서 한번 정리되어 짜여진 구성이라 머리에 더 쏙쏙 들어오는 효과까지 더해진 게 아닐까 싶다.
한 권의 책으로 52가지의 법칙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