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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지음, 김인수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9월
평점 :
디커플링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 순간에 시장응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경영자와 임원, 컨설턴트, 더불어 경영과 혁신 트렌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난 경영자도 아니며 경영과 혁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디커플링이 무엇일까라는 궁금점에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무지 어려워 보이고 내가 책에 집중할 수 있을지 걱정부터 되지만^
배운다고 생각하고 모르는것을 알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오늘날 대부분의 파괴를 자행하는 주체는 신기술이 아니라 진짜 파괴자는 소비자라고 한다. 따라서 기존 기업들은 기술이 아닌 다른 종류의 혁신에 힘써야 한다고 한다.
고객 관점에서 시장을 보게 되면 그때부터 디지털 디스럽션이라는 해일의 전체 모습이 눈앞에 펼쳐진다.
이 책에는 디커플링에 관한 여러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는 시장이 마주한 새로운 현실에 대해 무엇이 변했고 왜 변했는지를 설명한다.
2부는 시장에 자리를 잡은 기존 기업과 대기업을 주 대상으로 질핍했다.
3부는 디커플링 이론을 기업의 라이프사이클에 적용해 고객 중심의 파괴적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성정시키는 방법이 무엇인지, 동시에 조직의 쇠퇴를 피하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전 세계 곳곳에세 일어나고 있는 디스럽션의 현상을 기업별로 상세히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 파괴 현상 저간에 어떤 고객의 욕구가 숨어 있는지, 마지막으로 이런 파괴 현상을 일으키는 디커플링을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스마트폰의 발달로 쇼핑문화도 달라졌다. 예전만 해도 직접 물건을 보고 구입했지만 요즘은 가격비교가 가능한 온라인으로 편하게 쇼핑을 한다. 나 같은 경우에도 온라인 쇼핑이 편해서 매번 구입하는것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편하게 쇼핑을 한다. 불만인점은 구입할 상품의 상태를 직접 볼 수 없어서 생각지도 못한 상품을 받고 환불이나 교환이 그리 만족되지 못한다는 점. 그래서 직접 매장에서 본 상품을 온라인으로 가격비교를 하고 구입하곤 하는데 이러한 쇼핑형태를 쇼루밍 이라고 한다.
이런 형태의 쇼핑이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감소했다는 거다.
책속에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소매 판매업체인 베스트 바이의 사례를 들고 있다.
베스트 바이는 쇼루밍의 피해자이고 엄청난 피해를 초래했다.
베스트바이가 삼성을 만나는 이야기도 나온다.
베스트바이 CEO 허버트 졸리가 삼성을 만나 삼성 제품 전용 공간 설치를 제안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거였다. 신제품 특별 전시는 삼성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였고 그 외 다른 제조사와도 유사한 계약을 하고 디커플링 문제를 해결한다.
디커플링이란 무엇인가?
디커플링
기존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인접 소비 활동 사이의 연결고리를 분리하는 것, 또는 깨뜨리는 것으로 정의.
디스럽션
책에는 파괴적 혁신이라는 용어로 칭하기도 한다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두 단어의 차이도 설명해주고 있으며
사전적 정의로 산업의 정서적인 과정을 파괴 내지 분열하려는 시도나 기업의 정상적인 과정을 방해하려는 시도를 의미.
디커플링은 3가지 형태로 움직인다.
고객에 초첨을 맞춘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나를 위해 창출하는 가치,
그 가치에 대한 대가로 기업이 나에게 부과하는 요금,
기업이 잠식하는 어떤 가치로 구성된다.
디커플링 모델은 어느 업종이든 동일하다는 것이다. 업계를 불문하고 어디에서나 같다. 고객 비용은 모든 곳에서 작용한다.
월마트와 아마존 고객의 최종 의사 결정에 대한 설명과 답도 알려준다.
고객 가치사슬의 어떤 단계에서 어떤 비용이 발생하는지 이해했다면 다음에는 비용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런 사례들로 어려울거 같은 부분들을 쉽게 이해가 되도록 예를들어 설명해주고 있으며 내가 고객으로 돌아가 생각해 봄으로 나는 어떤선택을 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해 보았다.
이 책은 디지털 디스럽션에 대응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선사하고 있다.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지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객 관점에서 디스럽션을 분석하면 새로운 해석을 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괴 현상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식을 찾아낼 수 있다.
디커플링 이론은 현재 비즈니스 세계에 어떤 사고방식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려준다.
하버드MBA교수가 8년간 연구로 밝혀낸 전 세계 시장와해 현상의 실체
'파괴의 주범은 신기술도, 스타트업도 아닌 고객이었다.'
'탐색하고ㅡ구입하고ㅡ사용하는' 소비 단계를 분리하라!
가장 약한 고리를 끊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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