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삼국지 1 -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모두가 빠져드는 이야기 설민석의 삼국지 1
설민석 지음 / 세계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지 않은 자와는 인생을 논하지 말고, 열 번 이상 읽은 자와는 감히 상대도 하지 마라.’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삼국지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시도는 했을법한, 대충의 내용은 알법한, 중국 5,000년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작품인 삼국지. 많은 이들이 인생책이라 꼽고 죽기 전에 봐야 한다고 할만큼 인생을 이해하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문열 작가님의 시리즈 10권을 집에 두고도 쉬이 완독을 못한 나는 설쌤의 tvN ‘책 읽어드립니다’를 보고 완결 두권으로 독파결심!


우리가 주로 보는 삼국지는 정사가 아닌 역사적 사실이 70% 정도 가미된 문학작품이다. 중국 사대 기서 중 하나인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를 기초로 하였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원결의(桃園結義)’나 ‘적벽대전(赤壁大戰)’, ‘삼고초려(三顧草蘆)’, ‘사면초가(四面楚歌)’등도 이 작품에서 유래된 것이다.


특히나 ‘사면초가’의 내용에서 항우(項羽)가 “우야~ 우야~”하며 우미인을 부르며 자결하는 장면은 잊혀지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은 듯 싶었지만, 결국 모든 걸 잃는 인생사가 이 이야기 안에도 있다. 리더십과 인간관계, 엎치락뒤치락하는 세상의 진리를 모두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이들에게 읽혀지는 건 아닐까 한다. 진정한 고전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 몇 천년의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고 우리 곁에 머물러 주는 것 말이다.


“다양한 리더십과 팔로워십, 그들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인생의 참뜻을 간접 체험하면서 자신은 물론 조직과 사회를 성찰할 수 있다면, 저로서는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겠습니다.” <프롤로그에서>


삼국지에는 온갖 인간상이 들어있고, 이익에 따라 바뀌는 인간성, 명분과 실리 사이에서 흔들리는 자아 등을 보여주는데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인간의 본연을 보여주어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배우려고 하는 게 아닐까 한다. 한마디로 삼국지는 ‘우리의 삶’ 그 자체인 것이다.


이 책은 <삼국지연의>의 방대한 내용을 핵심만 추려내어 단 2권으로 압축하였으며, 설쌤 특유의 몰입식 강의 화법을 이용하여 쉬운 설명과 현대식 비유로 풀어내었다. 지난 번 방송에서는 그 어렵다는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풀어나가는데 훅 빨려 들어갔다는. 삼국지도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다. 재미있고 술술 읽히는 설쌤의 삼국지! 아직 1권이지만 곧 2권도 독파할 예정! 그나저나 설쌤의 강의력은 신이 하사한 것인가? 어려운 내용도 왜케 잘 푸심?!


@3kookji_ssul
https://bit.ly/2VWgfTe


📚 책 속에서...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지 않은 사람과는 말도 섞지 말라.” ...... 삼국지는 적어도 세 번은 읽어야 흐름이 잡히고 캐릭터가 머리에 남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복잡하고, 읽기 어려운 책이라는 얘기죠. ...... 술술 읽히는 설민석의 삼국지는 딱 한 번만 읽어도 전체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끔 노력했습니다.

📚 책 속에서...
순간 유비의 표정에 실낱같은 희망이 스쳐갔다.
“아마도 오늘은 저에게 매우 운수 좋은 날이 될 것 같군요. 우리도 같은 뜻이니, 한 잔 합시다.”

📚 책 속에서...
유비가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드디어 유능한 책사를 만나 뜻을 펼쳐 보나 했는데, 이 몸이 복이 없어 그대와 함께 오래도록 지내지 못하나 봅니다. 바라건대 부디 좋은 주공을 만나 뜻을 펼치십시오.”

📚 책 속에서...
손권은 마치 우리 고려의 왕건처럼 진정성으로 충심을 이끌어낸 리더였지요. 내부의 적을 끌어안음으로써 진짜 내 사람으로 만들 줄 아는 리더, 그가 바로 손권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