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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ㅣ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미움받을 용기가 있으면 우리는 자유로워질까?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조금 편해질 수는 있겠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순 없을 것이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 삶의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타인과 함께 살아가고 있고 또 살아가야 하며 우리 삶에서 타인이 빠지는 일은 없다.
˝고민을 없애려면 우주 공간에서 홀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말이 있다. 우주 공간은 아니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혼자가 되면 정말로 고민이 사라질까? 이미 타인과의 삶을 경험한 우리는 혼자가 되어도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할 것이다. 인간관계가 사라진 것으로부터 오는 상실감에 대해 고민할 것이다. 우리가 타자공헌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타인과 나의 과제를 분리시키지 못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우리는 이미 이런 삶을 경험했고, 지금도 이런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관계를 예로 들면, 내가 친구를 생각하는 만큼 친구도 나를 생각했으면 하는 마음 같은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써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쉽게 변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러지 않으려고 해도 그렇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철학자의 생각처럼 나 또한 인간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미움받을 용기>의 철학자와는 조금 다른 관점이지만 어쨌든 인간은 변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변할 수 있다. 책 속의 철학자는 근본적인 변화를 이야기했다. 하지만 나는 노력하는 행동 자체가 변화라고 생각한다. 보통 노력에 의해 변하려고 애쓰는 사람에게 ˝너 변했구나˝라고 얘기하다가도 그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변화 전의 행동을 할 때 우리는 ˝역시 사람은 변하지 않아˝라고 말한다. 하지만 의식적이라고 해도 변화된 행동의 비율이 그렇지 않은 행동의 비율보다 더 많다면 그것은 충분히 변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을 읽은 사람들 중 불편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 그 이유는 아마 이 책 속 내용이 틀린 내용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논리적이지 못하고, 현실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 책에서 말하는 이론에 대해 너무 단정하기 때문이다. 예외를 잘 인정하려하지 않는 것이다. 책 속의 철학자는 사례를 이용해 청년을 설득한다. 하지만 그 사례는 철학자가 편하게 말할 수 있는 사례들 뿐이고 모든 사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회사에 관련된 이야기는 더더욱 그렇다. 본인과 상사의 과제를 분리한답시고, 미움받아버렸을 때 그로부터 오는 불이익이 생각보다 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 책의 단점은 장점이 되기도 한다. 아주 당연한 말로써 무조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지 않는다. 독자의 뇌를 끊임없이 움직이게 만든다. 다만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서 그 생각을 좀처럼 정리할 수 없게 만든다는 게 문제이기도 하다.
<미움받을 용기>는 여러 측면에서 읽어야 한다. 가볍게 읽으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책이고, 무겁게 읽으면 책 속 청년과 같이 철학자의 말에 반박하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현실에 맞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잘 분리하고 본인이 조금 더 편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추가
감정vs목적
만약 목적이 먼저라면 대상이 눈앞에 없을 때 화가 풀려야하는데 여전히 화가난다. 그래서 감정이 먼저가 아닐까하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