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가속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앞에 다가온 역사의 변곡점
스콧 갤러웨이 지음, 박선령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전례 없는 현재를 뛰어넘어 미래를 예측하면서 만들어가고, 더 좋은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대화를 위한 시도다.(p6.)"

베스트셀러 <<플랫폼 제국의 미래>>의 저자,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마케팅 교수 스콧 캘러웨이의 신작 "거대한 가속"을 읽어 보았다. 책을 읽으면서 문장의 거칠고 과격한 공격적인 표현이 불편했는데 (먹잇감, 죽은 나무, 존엄성이 빠진 매춘.. 등등) 그것은 저자가 날카롭고 냉철한 분석가이며 비판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어서 가능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의 변화를 바라볼 때 비판적인 시각 또한 무시하지 말아야 함을 배우게 되었다.

팬데믹 시대에 맞춰 업데이트한 세상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총 4장으로 나눠 지금 살아가야 할 자세와 미래를 대하는 태도와 준비를 갖출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코로나 이후 똑똑해진 고객들로 인한 비즈니스 판도의 재편과(이 부분은 지난번 읽은 "인간적인 브랜드가 살아남는다"와 중복되는 분석이 있어 놀라웠다.) 넷플릭스, 쇼피파이,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빅4(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구글)의 이미 우위를 선점하고 추세를 가속하고 있는 거대한 플랫폼 회사들의 흐름들을 살펴볼 수 있다. 

앞으로의 고등교육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어떻게 움직여야 하고 정부의 개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해도 설명해 놓았다. 성공한 기업의 DNA T알고리즘에 대한 설명도 위의 책과 겹치는 내용을 생각하며 흥미롭게 읽었다. 대학교육의 변화는 이제 우리가 생각하고 경험해왔던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모양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미국 사회의 흐름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있지 않겠는가!) 재정위기에 처한 대학들이 살아남으려면 비싼 등록금만큼 값어치를 할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특권층이 누려왔던 불평등한 교육의 기회도 이러한 시스템의 변화로 넓어지게 되지 않을까? 

거대한 가속이 우리에게 남긴 불평등, 보통 사람들이 뛰어넘기 힘든 격차, 기회의 불평등, 사회적 격차, 디지털기기 중독의 문제 ... 엄청난 번영을 이루고 있었지만 발전은 거의 없는 사회. 우울하고 힘든 이 시기! 저자는 단호한 문장으로 우리의 자세를 바르게 한다. 고통을 참아 낼 줄 아는 세대는 싸움을 준비할 수 있다. 의지를 잃어버리지 말라고!

그동안 살아왔던 일상으로 돌아가는 꿈을 꾸지 말자. 우리는 변화의 흐름 속에 있고, 팬데믹 이후로 이미 많은 것이 변화했다. 적응하고 예측하고 똑똑해질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