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왜 똥을 숨기게 되었을까? - 한국어로 읽는 몽골동화 엄마나라 동화책
윤승주.홍지현 지음 / 아시안허브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우선 이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특별한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한국어와 함께 몽골어가 적혀있었기 때문이고 뒤쪽에는 영어로 한번 더 적혀있었기 때문이다.
그 부분에서 나는 이 책이 몽골의 전래동화라는 것을 실감하였던 것 같다.책의 줄거리는 우연찮게 염주를 주은 고양이가 염주의 주인으로부터 달아나다가 꼬리가 잘린 뒤 안전한 곳을 찾아 쥐들이 사는 곳에 도착하게 되고 쥐들을 잡아먹기 위해 꾀를 내어서 나쁜 짓도 안하고 채식을 하는 스님 행세를 하면서 공부를 가르쳐 준다 꾀어 쥐를 잡아먹고 그것이 뼈와 살이 섞인 똥 때문에 들켜 쥐들은 떠나고 고양이는 '똥을 잘 숨길걸...'이라고 후회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고양이 2마리를 기르는데 고양이들은 항상 똥을 모래나 다른 것으로 덮는 습성이 있는데 이 습성을 몽골의 전래동화에서 설명하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 전래동화에서는 다루지 않는 내용을 다루는 것에 몽골의 전래동화에 매력을 느꼈고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리고 어렸을 때 읽었던 12지신 이야기에서는 쥐가 고양이를 물에 빠지게 하여서 고양이가 쥐를 싫어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 동화에서는 고양이가 쥐를 꾀어서 잡아먹었기 때문에 쥐들이 무서워서 도망갔다고 설명하는 것을 듣고 먼저 싫어하거나 잡을 계기를 제공하는 대상이 각 나라의 전래동화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그것도 나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또한 몽골의 전래동화에서 고양이에 대한 전래동화가 전해내려오는 것으로 보아서 몽골에서 고양이가 가지는 의미나 다른 특별한 점이 있는지 궁금해져서 몽골의 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보았는데 딱히 특별한 이야기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고양이의 선조격되는 표범종류의 생물이 1080만년 전에 고비사막 일대에서 나타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시 이와 관련되어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는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꼬리를 자른 염주의 주인이나 스님이나 불경과 같은 불교적 용어가 있는 것이 몽골의 문화에 관련있는 것인가 궁금해져서 그것을 찾아보았더니 몽골은 쿠빌라이 칸 때에 라마승들을
초대하여 불교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는 역사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전래동화를 통해서 많진 않지만 조금이나마 몽골이라는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특히 몽골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에 대해서 굉장히 뿌듯하고 잘 된 일이라고 느끼고 있다.
몽골에 관한 다른 여러 책들을 찾아 읽을 것이고 그를 토대로 몽골의 문화를 더 많이, 풍부하게 알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칭기즈칸이나 한 때 세계 최강국이었다고 알려진 몽골이었지만 지금의 몽골 문화나 다른 여타의 풍습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기에 이 책을 읽고 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기에 굉장히 의미깊었던 것 같고 이 책을 몽골의 문화나 풍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고 그러한 계기를 마련해보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다.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기를 권해준 어머니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고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나처럼 독서를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