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2학번이라 그런지 친근하게 다가왔던 책이다. 책속의 지영씨는 태어날 때부터 학교에 다니고 직장에 다니고 그리고 결혼생활까지 남자로 인하여 치열한 일상속에 상처를 받으며 살아간다.

심지어 성추행범에게까지 남자는 그럴 수 있지 하면서 관대한 사회속에서 지금도 수많은 지영씨들이 내 몫을 해가며 살아가고 있다.

책 속의 남자들은 여자와의 경쟁속에 우위를 차지 하고, 무시하고 심지어 직장상사들은 자기 딸 만한 여직원에게 성추행적이 말도 함부로 한다. 그런데 책 속의 현실이 지금도 진행형일 수 있다는 사실이 소름이 돋는다. 

나도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지금은 그러지 않기를 바라지만~~~

마지막으로 그렇고 그런 남자들이 어떻게 늙는지 지영씨 아버지를 통해서 볼 수 있다.

P88~89

 "오늘 딱 나가 보니까, 내가 제일 괜찮더라, 이거야. 이 정도면 내 인생 성공앴다! 고생했다! 그 동안 잘 살았다!"

~~~아버지가 한껏 어깨를 뒤로 젖히고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자 어머니가 팔짱을 끼며 비웃었다.

  "죽집도 내가 하자고 했고, 아파트도 내가 샀어. 애들은 지들이 알아서 잘 큰거고. 당신 인생 이 정도면 성공한 건 맞는데, 그거 다 당신 공 아니니까 나랑 애들한테 잘하셔. 술 냄새 나니까 오늘은 거실에서 자고."

 지금도 남자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열심히 살고 있는 지영씨들을 위하여 무한한 위로를 전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