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 (300쇄 리커버 에디션, 양장) -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 것
김승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돈에 대해서 말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돈을 탐하는 것이 속물적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이는 생활할 수 없다. 금융문맹은 생존을 위협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을 통해서 몇가지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첫째, 부자인 사람이 수수한 옷을 입고 다니고, 가난한 사람이 메이커 옷을입고 다니는 경우가 있다. 부자는 푼돈도 아끼려한다. 심지어는 자동차 보험사에 전화해서 기름이 떨어졌다며 약정된 기름 넣는 써비스를 알뜰히 쓰는 외제차 주인이 많다고한다. 반면, 가난한 사람 중에는 푼돈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지 못했다. 부자는 돈이 많으니 화려한 옷에 돈걱정하지 않고 돈을 사용하고, 가난한 사람은 수수하게 옷을 입고 푼돈이라도 아껴써야한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많은 않다. 그 이유를 이 책에서 알았다. 돈에 대한 태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저자는 돈을 인격체로 대하고 푼돈이라도 정중하게 대한다. 돈을 귀중히 대하니 푼돈도 함부로 대할 수 없고 필요하지 않는데 돈을 낭비할 이유가 없다. 가난한데도 메이커 옷에 집착하거나 푼돈을 함부로 대한다면, 이는 타인에게 자신이 가난하지 않다고 보이기 위해서 부자를 흉내내는 것이 지나지 않는다. 돈을 인격체로 귀히 대하면 가난한자에게도 돈이 찾아올 것이고, 돈을 하찮게 대한다면 부자도 가난하게 될 것이다. 

둘째, 예쁜 쓰레기를 모으지 말자. 이것도 돈을 대하는 예의 중에 하나다. 여행을 가서 기념품을 사고, 즐거워한다. 그러나 집에 돌아오면 그 기념품은 놓아둘데 없는 예쁜 쓰레기로 변한다. 본 상품보다 상품에 끼워주는 물품에 욕심이 생겼던 적이 있다. 웨딩사진을 찍을 때, 아이 돌사진을 찍을 때가 대표적이다. 그렇게 많은 액자를 받고서는 너무도 즐거워했지만, 막상 집안에 걸어둘 공간이 없었다. 앨범사진 하나에 액자 하나면 족했을 텐데 욕심이 과했다. 필요없는 소비를 줄이는 것 이것이 삶의 지혜였다. 

셋째, 리스크가 가장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이다. 주식투자를 할 때 상승장에서 남을 따라서 주식을 사고, 하락장에서 주식을 판다. 일반적으로 그렇다. 그런데 저자는 하락장일 수록 리스크가 작다고 한다. 좋은 주식을 싼값에 살 수 있으니 얼마나 큰 행운인가? 그런데, 이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내가 주식 투자를 하지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새가슴이기 때문이다. 하락장이면 망할 것 같고, 상승장이면 빨리 이익을 실현해야할 것 같으니 말이다. 위기와 공포에 맞서 담대함을 갖는 것 이것이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 가짐일 것이다. 

  이 책에는 자수성가한 저자가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많은 돈에 관한 조언이 있다. 나의 돈을 대하듯이 타인의 돈을 대하라는 말부터, 하루를 시작할 때 스트레칭을 하고 물을 마시는 것부터 시작하라는 조언도한다. 끊임 없이 공부하면서 스스로를 갈고 닦으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워런 버핏과 그의 동업자가 주주총회에서 했던 말이 생각난다. '돈을 복리로 늘리는 것 만큼이나 아이큐를 복리로 늘리려 노력하라.' 저자의 조언에서 세계적 부자의 향기가 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2-23 08: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자가 되려면 예쁜 쓰레기를 모으지 말자는 말씀이 상당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강나루 2023-02-26 17:47   좋아요 1 | URL
실천하려고 노력중이에요

기억의집 2023-02-23 08: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의집도 예쁜 쓰레기 천지긴 해요!! 그래도 막상 여행지에 가면 뭔가 사고 싶긴 합니다….

강나루 2023-02-26 17:48   좋아요 0 | URL
저는 둘 공간이 없어서 그만 모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