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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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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디즘

신고전주의 앵그르
<안젤리크를 구하는 로저> - P43

"그림 속 여성의 태도를 가만히 살펴보자.
그녀는 공포에 질려 있다기보다는 관능적으로 보인다.
앵그르는 그 당시 여성의 몸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독보적이었다.

앵그르는 이런 위기일발의 순간에서조차,
여성의 관능미를 한껏 끌어내고 있다.
육체의 선은 순수하고, 나신의 피부는 반짝이며,
뒤로 젖힌 머릿결은 에로틱하다."


이 그림에 대해 별다른 비평 없이 마무리 한
루브르의 설명이 조금 아쉽습니다

광란의 오를란도가 중세 이슬람 세력과 대치했던
시대적 경험을바탕으로 쓰여졌다면,
안젤리크를 구하는 로저는
유럽의 강대국들이 다른 대륙을 정복하러 나섰던
제국주의 시대가 열리던 시기에 발표됐습니다.

유럽 입장에서는 그리스도교의 보호를 위한 종교전쟁이었고
신대륙에 신문명을 심어주는 것이었겠지만,
이슬람인들과 신대륙 원주민들에게는
정복전쟁이자 침략전쟁일 뿐이었습니다.
이 그림을 찬찬히 살펴보면,
마치 제국주의자들의 정복을 향한 욕망을
정당화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앵그르라는 거장의 작품을
너무 가혹하게 비판하는 건아닌지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앵그르로 대표되는 신고전주의 사조가
그리스도교의 승리를 강조하는 중세 문화를
중심 주제로 다룬 것을 생각하면,
<안젤리크를 구하는 로저>가
어떤 맥락으로 그려졌는지 이해가 됩니다.

이그림을 단순히 앵그르의 시대착오적 실수라고 넘겨버리기에는,
미술사에 한획을 그은 화가로 기록되는
그의 존재감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서양을 대표하는 영웅이
‘관능적인 알몸의 여성을 구한다‘고 하는
매우익숙한 신화적 플롯에,
역사성과 시대성을 반영한 제 해석이 너무 지나친것일까요?
독자 여러분들의 고견이 궁금합니다. - 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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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티누스 대제
-밀라노칙령, 기독교 공인

나눔으로서 풍성해지고
버리면서 얻고
낮추면서 높아지는 역설의 미학

1947 트루먼주의
마셜플랜

1948. 6월~1949. 5월: 소련 베를린 봉쇄~11개월 베를린 공수
1949. 4월 북대서양 조약기구
1955. 5월 바르샤바 조약기구

1949.5.23. 독일연방공화국(서독)
1949.10.7. 독일민주공화국(동독) - P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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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브루넬레스키
마키아벨리 _군주론
코페르니쿠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751_무구정광대다라니경
경주 불국사 석가탑, 현재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물

1234_고금상정예문

1377(고려 우왕 3년)_직지심체요절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1450_구텐베르크 인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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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의 권유 - 시골에서 예술가로 산다는 것
장석주 지음 / 다산책방 / 2012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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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에 나는 내 삶이 너무 꽉 차 있기보다는
조금 비어 있기를 바란다.

장 그르니에는 "빈 상자는 꽉 찬 상자보다 더 내 맘에 든다.
곽찬 상자에 대해, 나는 알고 있거나
거기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짐작한다.

빈 상자는 그걸 어디다 쓸지 모른다.
"그것은 욕망과꿈의 그릇이다"라고 말한다.

늘 꽉 찬 상자보다는 빈 상자에 더마음이 끌린다.
더욱더 나를 비우려고 애쓴 것은 그 때문이다.

더 많이 비우면 비울수록 꿈과 욕망의 자리는 더욱 커질 테니까
삶은 더욱 풍요로워질 테니까.

오, 삶은 잊혀져버린 간밤의 한 토막 꿈에 지나지 않는다.
삶은 아물지 않고 덧나는 상처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나는 보다 단순한 영혼이 될 것이다.
그리고 보다 많이사랑하게 되기를 바란다.
사람들을, 일들을, 사물들을, 그리고문득 우리들 곁으로 다가온다.

내가 살아 있음을, 그대 역시 가슴이 에이도록 처절하게 사랑하라.
그대의 삶을, 그대 자신을, 그대의 시간을,
그대가 사랑하는사람을 그러나 괴로움을 억지로 피하지는 말라.
괴로움이야말로 살아 있다는 가장 확실한 징표일 테니까.

모든 가을은 그렇게 우리 곁으로 다가온다. - P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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