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 이후에도 가뿐하게 걷습니다 - 고령자 의료 명의가 실천하고 추천하는 건강 안내서
아보 마사히로.나카야마 야스히데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걷기를 중점으로 고령자 의료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고령자 의료 명의가 실천하고 추천하는 건강 안내서'라는 부제처럼 골밀도, 뇌, 자세와 식습관까지 두루 다루면서 70세이상 고령의 시기에 어떻게 몸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걷는 운동은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도교건강장수의료센터 연구소에서는 하루의 어떤 신체 활동으로 질병을 예방하는지 수치화하였다. 질병에 따른 걸음 수를 보여주는 것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고령자에게는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한가이다. 비가 오거나 미세먼지가 치솟는 때이면 실내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 관절과 척추에 대한 가동 범위를 설명할 때는 글과 함께 그림이 큼직하게 있어서 보는데 이해가 쉽다. 다른 책보다 글씨도 조금 큰편이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부실한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운동을 하면 효과도 없을 텐데 특히 뼈에 필요한 영양소를 꼭 짚어주고 기준에 되는 표도 제시한다. 근육의 속근과 지근, 운동의 텀, 새우등 같이 몸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도움이 된다. 저자 두 분은 도쿄지케이카이의과대학 재활의학 강좌 교수직에 계신다. 그래서 정확한 근육 부위를 그림과 함께 따라 해볼 수 있게 되어있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뇌 건강도 운동으로 지킬 수 있는 부분이 있어 그 연관성도 확인하며 고혈압과 고혈당에 대한 팁도 유용하게 보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