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전체가 착한 사람들의 삶은 잘 되고 삶에 문제가 생기면 본인탓이 분명하다는 통상적 믿음을 반박한다. 성경은 모든 어려움이 죄의 결과라고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모든 죄는 분명히 어려움을 초래한다고 성경은 분명히가르친다. 몸을 함부로 하면서 건강을 유지하기를 바랄 수는없다. 사람들을 무심하게 대하면서 우정을 기대할 수는없다. 자신의 이기적 관심사를 공공선보다 우선시하면서 사회가 제대로 돌아가기를 바랄 수는 없다. 무슨 일이든우리가 그 설계와 목적을 위반하면, 즉 우리 몸, 인간관계, 사회에 대해 죄를 지으면, 그것들이 우리에게 반격을가한다. 그로 인한 결과가 따라오게 되어 있다. 하나님의 율법을 위반하는 것은 그분의 설계를 위반하는 일이다. 하나님은 그분을 알고 섬기고 사랑하도록 우리를 만드셨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죄를 벌하신다는 것에 대해 가끔 말할 뿐 아니라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잠 16:51)죄 자체가 우리를 벌한다는 말도 한다" - P39
큰아들이 아버지에게 순종한 것은 사랑해서가 아니었다. 순종이 아버지에게 감정적 부채감을 안겨 주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도록 통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것뿐이다. 두 아들 모두 아버지의 사랑을 신뢰하지 않았다. 둘 다 아버지의 통제를 벗어날 길을 열심히 찾고 있었을 뿐이다. 한 아들은 아버지의 규칙에 다 순종함으로써, 다른 아들은 다 불순종함으로써 그렇게 했다. - P30
성경은 모든 어려움이 죄의 결과라고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모든 어려움이 마음을지배하는 죄의 위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명히 가르친다. 폭풍은 우리를 일깨워 폭풍 없이는 결코볼 수 없었을 진실을 깨닫게 할 수 있다. - P43
선장은 요나에게 모두를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일을하라고 촉구한다. 물론, 선장은 요나의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추지 못했다. 그는 요나가 모종의 강력한초자연적 존재에게 기도를 드리기를 바라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휴 마틴이 주장한 대로, 선장의 비판은 여전히 타당하다. 요나는 믿음의 자원들을 사용하여 주변인들의고통을 덜어 주려 하지 않는다. 요나는 그들에게 우주의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법을 알려 주지 않았다.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영적 자원들을 의지하여 이웃을 사랑하거나그들의 실제적 필요를 섬기지도 않았다. 하나님은 모든신자에게 이 두 가지를 명령하시지만, 그는 어느 것도 하지 않았다. 그의 사적 믿음은 공공선에 전혀 보탬이 되지않았다. - P55
그들이 서로 이르되, 자 우리가 제비를 뽑아 이 재앙이 누구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임하였나 알아보자 하고 곧 제비를 뽑으니 제비가 요나에게 뽑힌지라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이 재앙이 누구 때문에우리에게 임하였는가 말하라 네 생업이 무엇이며 네가 어디서 왔으며네 나라가 어디며 어느 민족에 속하였느냐 하니
요나의 자기소개 그가 대답하되 나는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 자기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함인 줄을 그들에게 말하였으므로 무리가 알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행하였느냐 하니라10 - P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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