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쩌둥 어록 - 세월이 흐를수록 빛을 발하는 붉은 처세
장거 지음, 박지민 옮김 / 큰나무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전 국무총리 내정자가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비는 내리고 어머니는 시집간다.”라는 마오쩌둥의 말을 했는데 이로 인해 마오쩌둥이 다시 한 번 대중의 관심을 받은 적이 있다.
마오쩌둥은 중국공산당을 일으킨 지도자로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을 있게 한 중국의 국부이다. 그의 사상은 아직까지도 중국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의 사상과 지혜를 돌아보는 것은 여전히 유효 한다고 생각한다.

세월이 흐를수록 빛을 발하는 붉은 처세라는 부제를 달고 나온 󰡔마오쩌둥 어록󰡕은 마오쩌둥의 어록 가운데 핵심 키워드 21가지를 주제로 마오의 어록과 일화를 통하여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주목해야할 처세를 총 3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은 도약이란 큰 주제 하에, 배움, 시야, 관찰, 목표, 준비, 열정, 시도의 일곱 단락을, 2장은 분투의 꼭지에 좌절, 장애, 의지, 담력, 가능, 노력, 실행, 전력의 작은 꼭지를 두었으며, 3장은 친구, 사랑, 겸손, 중용, 사고 이상을 아우르는 화합을 주제로 하였다. 각 주제에는 주제에 걸 맞는 마오쩌둥의 어록을 기록하고 그 어록의 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삶을 살았던 여러 인물에 대한 예화를 통해 주제를 다시 한 번 부각하고 있다. 이를테면, 좌절에서 이겨낸 벨, 스티븐호킹, 장애를 극복한 헬렌켈러, 베이컨을 비롯하여 에디슨, 나이팅게일, 콜럼버스 등 우리가 흔히 아는 인물과 더불어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배우나, 디자이너 사업가의 일화를 통해 주제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삶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가끔은 좌절하여 꿈을 잃기도 하지만 마오쩌둥의 어록을 비롯한 성공한 삶을 살아간 인물의 삶의 모습과 지혜를 통해 우리 삶을 되돌아본다면 그 꿈과 삶은 윤택해 질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