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마음 -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한 유쾌한 심리학 공부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지음 / 샘터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은 때론 힘들기도 하지만 때론 그럼에도 내가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 수밖에 없는 사회에서 원하지 않는 사람과 말하지 않고 그 누구와도 비교하거나 당해 심적으로 힘들어할 필요가 없는 것을 꿈꾼다면 거기서 오는 간극 때문에 사회생활이 더 힘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내 경우에도 한동안 그런 공상이 꽤 깊었지만 결국 사람과의 모든 관계는 끊어낼 수 없으며 그 누군가의 도움을 굳이 받지 않고 살아가고 있으니 나 또한 누군가에게 이타적인 마음을 쓰고 싶지 않다는 마음은 얼마나 이기적이면서도 덧없는 것인지,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사람 때문에 힘들어했지만 결국 마음을 다스리고 다시 일어서게 해주는 것 또한 그 누군가의 도움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은 달리하게 된 것 같다. 그렇게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보면 미처 자각하지 못했지만 나도 누군가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일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을 생각할 때 자로 잰 듯한 인간관계를 깨우치고 싶다는 의미보다는 조금은 넓은 마음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나 또한 누군가에게 그런 존재가 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사실 내 마음도 모르겠는데 타인의 마음을 볼 여유가 있을까 싶은 반문이 들기도 한다. 바쁜 하루하루 속에서, 어쩔 때는 부대끼는 인간관계에 신물이 나는 지경인데 그런 상태에서 굳이 누군가의 마음까지 들여다봐야 할까 싶은 마음도 생기긴 하지만 읽다 보면 마냥 누군가의 마음만은 아니란 것을 깨닫게 된다. 어느 순간 나도 그런 마음일 때가 많았고 너무 잘 알겠기에 그의 행동을 나와 같은 선상에서 이해하고 싶지 않아 외면할 때도 있었으므로 타인의 마음이지만 책 속에 담긴 이야기는 곧 나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했기에 걸어온 길을 다시 되돌아보게도 됐다.

불안한 마음에 타인을 향한 언성이 공격적이었던 사람, 매사에 불만투성이며 부정적인 언사인 사람, 그런 온갖 부정적인 모습이 태도가 되는 사람을 나는 평소 굉장히 싫어한다. 그리고 이런 모습들이 과거의 나의 모습이었기에 유독 그와 같은 사람을 견디기 힘들어한다는 것을 오래전에 발견하여 나름 꽤 노력하며 바꾸려고 노력해왔었다. 제목은 <타인의 마음>이지만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되돌아보게 되며 앞으로의 삶을 생각해 보게 되는 글이라 무언가로 나 자신이 흔들리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