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주 죽고 싶었고, 가끔 정말 살고 싶었다 - 조현병을 이겨낸 심리학자가 전하는 삶의 찬가
아른힐 레우벵 지음, 손희주 옮김 / 생각정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제목을 보고는

뭐 이런 극단적인 제목이 있을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조현병 환자가 썼다라는 것 만으로

충분히 매료되었고 꼭 읽어보고싶었다.

아른힐 레우벵이라는 저자는

현재 임상심리학자 및 연구원으로 일하는 분.

어떻게 조현병 환자가 이렇게 책까지

쓸 수 있을 정도로 기능회복이 됐는지 그게 참 궁금했다.


나는 간호사로 일한지 9년차.

그러면서 올 해는 정신건강간호사 수련을

받고 있는 과정 중에 있다.


나의 직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난해한 증상이 있다는

조현병에 대해서 이렇게 기술할 수 있다는 건

의학 책, 간호학 책 이외에서 볼 수 있다는 게

게다가 스스로 경험한 내용에 대한 수기라는 것이

너무나 신기했으며 반갑다고 해야할까.

수련과 실습을 하면서 많은 분들을 본다.

그러면서 케이스 스터디를 한다.

어떻게 그들에게 도움이 될 지

어떤 이유로 이렇게 증상이 나타나게 됐는지

많은 생각을 해 본다.


환시와 환청에 휩싸여 입원한 분.

스스로의 마음에서부터 자라난 강력한 믿음

망상을 굳게 믿으며 사는 분.

한 번 이야기를 터뜨리면 끝없이 ...


외에도 약물치료를 받으며

행동적인 어려움이 생긴 분들.


증상 또는 약물 부작용에 어려웠던 분들.

많은 케이스를 보았기에 더욱 답답했던 때가 있었다.


그런 모든 증상들을 느끼며 어떻게

생활을 유지해 왔는지

[나는 자주 죽고싶었고 가끔 정말 살고싶었다]

책 안에서는 자세하게 기술해 주고 있다.

스스로 어떻게 느끼는지, 사람들의 시선은 어떤지

몸소 모두 느껴본 저자의 말이 정말 맞는 얘기였다.


조현병 환자를 보는 사람도 힘들지만

그 스스로가 가장 혼란스럽고 괴로울 것이다.

행동과 생각을 내가 컨트롤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많은 두려움과 불안에 괴로웠을 것이다.

증상들이 나타날 때의 감정

그리고 어떤 식으로 발전하는지

어떻게 심각해져서 병원으로 입원했는지


자신의 베이스와 연결된 망상과 환청 환시가

나타난다라고 저자는 말했다.


그런데 나를 압박하는 선장이라는 존재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간단하고도 잔인하다는 표현을 쓰며

곧 자기 자신이라는 말을 했다.


읽으면서도 마음이 먹먹하고 안타까웠다.

스스로가 믿고있는 망상이

조현병 환자 입장에서는 실제이기 때문에

그것에 반응하고 싶지 않아도 할 수밖에 없다.

내가 찍은 사진에서는 증상이 많이

올라왔을 때의 페이지 뿐이다.

뒤로 가면서 어떻게 치료했는지

어떤 것이 희망이 되었고 어떻게 회복했는지.

약물 조절을 하면서 스스로의 세계를

다시 정립해나가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혹 누군가의 말로 조현병 환자는 치료되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있다면 10년간의 긴

투병생활을 끝낸 이후에도 이렇게

사회에서의 역할을 하고있는 저자를 보며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물론 치료가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

심리학을 공부했던 저자는 자신의 이런 증상을

분석하며 자세하게 기술했다.


선장이 되기 위해 필요했던 힘이

선장에게 대항하기 위해 필요했던 힘이라니.

모순되면서 왜곡된 사고이지만

그것을 인식하는 순간 스스로의 증상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인식하기까지 많은 고찰과 치료가 필요했을 것.


그렇지만 저자는 뒤로 갈수록

믿음과 희망의 끈이 자신을 놓지 않았다는 것

이 모든 혼란 속에서 죽어버리는 게 깔끔한

결론이라고 쉽게 단정짓고 싶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하고싶었던 자신의 꿈을 놓지 않았고

그래서 스스로도 끝내 희망을 피워 냈다고.




조현병 환자였던 심리학자의 실제 글

[나는 자주 죽고싶었고 가끔 정말 살고싶었다.]

조현병 스펙트럼에 괴로워하는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 그리고 도전이 되는 이야기이다.


나를 포함하여

정신건강과 관련해 어려움이 있는 많은 분들

힘 내어 살아가는 하루하루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