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9 : 꽃과 나무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ㅣ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9
신재환 외 지음, 김진석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이번에는 9편 꽃과 나무에 대해서 살펴 봅니다.
봉선화, 민들레, 해바라기, 개나리, 진달래, 장미, 은행나무,
벚꽃, 목련, 감나무 등을 8가지 만화들과 같이 알아 볼꺼에요.
각각의 8개의 만화에서는 여러 종류의 꽃과 나무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쳣번째에 나오는 "지구정복 대소동"에서는 만화 사이사이에는 우리들이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네요.
봉선화가 어떤 꽃인지도 설명해 주고 식물의 분류표도 알려주고요,
잎, 줄기, 뿌리의 하는 일도 알려주고 단순히 봉선화라는 꽃의 정보뿐아니라 우리가 식물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본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요.
만화를 보면서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 어린 학생들이 보기에도 어려움이 없을 거 같아요.
봉선화의 한살이를 보여 주고 있네요.
우리가 초등학교 다닐때만해도 여름에 학교 화단에 있던 봉선화 꽃과 잎을 직접 따서 '백반'을 섞어서
직접 손톱에 물을 들였었는데, 요즘엔 문구점에서 손톱에 직접 물들일 수 있는 '세트"를 팔더라구요.
물론 꽃은 보이지 않고요.
이게 바로 그 꽃잎과 잎이다 설명해 주고 싶어요.
백합의 기공을 현미경으로 확대한 모습이랍니다.(사진이 책에 있는 사진을 완벽하게 보여 주기 못하네요.ㅜ.ㅜ)
이 기공이 이산화탄소가 들어 오고 산소가 나가는 공기의 통로라는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기공을 통해 들어 오는 이산화탄소가 광합성을 하면서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 냅니다.
물론 우리에게 필요한 산소도 만들 수 있게 해주고요.
기공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네요.
식물의 역할과 기능만을 설명 하는 것이 아니라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라는 그림도 보여줍니다.
잠깐 미술 감상~
고흐가 어떤 인물인지 짧게 설명도 해주고, 해바라기를 많이 그린 이유도 설명해 주고 있네요.
나무의 종류는 교목,관목,만목으로 나뉜답니다.
아~~~~ 단어가 너무 어려워요.
관목은 높이가 2m가 안되는 작은 나무를 말한답니다.
그럼 교목은 2m보다 키가 큰 나무를 말하 겠네요. 은행나무와 소나무 같은 키가 큰 나무.
우리 주변엔 나무도 많고 꽃도 많지만 대부분 그냥 지나가게 되더라구요.
이 책에서 나오는 나무 종류만 찾아 보더라고 가까운 주변을 활용하는 체험학습도 될거 같습니다
장미에 대해서......
붉은색 계열의 장미만 있는 줄 알았는데, 곧 파란색 장미도 볼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