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라이트쎈 초등 수학 5-1 (2021년용) 초등 라이트 쎈수학 (2021년)
홍범준.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 곧 4학년이 되는 우리 1호.

지난 가을부터 조금씩 수학공부에 시동을 걸고 있는 중인데,

비교적 수월하게 넘어갔던 4학년 수학과는 다르게 5학년 수학에 들어가면서 눈빛이 조금씩 흔들리더라는..ㅜㅜ


여튼 그래서 응용, 심화 문제집으로 넘어가기 전에

기본과 유형을 함께 더 공부하고 넘어가야겠다~ 결정하고 만난 '라이트 쎈'.

선행? 예습?이기에 단원에 첫 부분에 나와있는 개념설명과 기본 확인 문제로 다시 개념을 다지고,

교과서, 익힘책, 각종 평가 문제가 체계적이고 세분화되어 3단계로 제공되는 유형공략을 통해 유형을 익히고,

단계별로 서술하는 과정을 통해 아직은 어려울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마지막으로 단원을 마무리하며 단원평가를 통해 심화서로 넘어 갈 수 있을만큼 이해했는지 확인, 점검까지!

꼭 알아야 할 유형을 집중 공략하기에 좋은 '라이트 쎈'

기본+유형 집중학습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기본개념서와 심화서 사이에 풀고 넘어가기에 딱 좋은것 같다.

아이는 처음에는 문제집을 한권 더 풀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던 것 같지만,

본인 역시 기본 개념서만으로 응용 문제를 풀기 어렵다는 것을 느꼈어서인지 열심히 풀고 있다.

그리고 라이트 쎈을 풀고 다시 응용 문제를 푸니 잘 풀려서 오히려 더 기분이 좋다고도 한다.

생각해보니 그동안 나는 단순하게 흔히들 이야기하는 '기본-응용-심화'의 순서로만 문제집을 선택했었다.

또 사실 수학은 다양한 유형을 접해봐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출판사의 문제집을 풀어봐야한다고도 하는데..

변화를 싫어하는 아이 성향도 있고, 나의 게으름 때문이기도 하고..

이번에 '라이트 쎈'을 풀어보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또 수행을 하면서는 더 다양한 수준의 또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많이 풀어봐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다.

곧 4학년, 이제 시작이다 힘내줘!!

엄마도 조금 더 부지런히, 조금 더 공부할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타요랑 이순신 타요랑 역사랑 2
스토리박스 지음, 한철호 그림 / 아이휴먼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형아 따라서 흥얼거리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노래 가사를 어느덧 한명한명 물어보기 시작한 2호.

그런데 집에는 초등학생 형아가 보는 위인전밖에 없어서

읽어주어도 아직 6세인 2호의 흥미도. 이해도 참 아쉽더라구요.

그러던 차에 만난 유아역사책 "타요랑 이순신"


타요와 그 친구들이 우리 역사 속 위대한 인물들을 만나는 신나는 여행을 떠나고,

그 여행을 통해 어린이들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유아 역사책 '타요랑 역사랑'

현재 세종대왕, 이순신, 안중근까지 출간되었고 앞으로 계속 출간될 것이라고 하네요.

보통의 위인전은 인물의 출생부터 시간대별로 구성이 되어 있다면,

타요랑 역사랑은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역사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4-7세의 유아 시기에는 이렇게 대표적인 사건으로 인물을 배우고

기억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야기 중간중간 흐름을 깨지않고, 적절하게 흥미를 줄 수 있을만큼 타요와 친구들이 등장한답니다.

절대로 너무 가볍거나 이야기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아요!

전 사실 책을 읽기전에,

아이가 타요 이야기에만 빠져서 위인에 대한 이야기를 그냥 이야기로만 받아들일까봐 살짝 염려스러웠거든요.


을 읽으면서 용맹함과 지혜로움으로 전쟁에서 우리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 수 있었고,

이순신 장군과 임진왜란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함께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살펴볼 수 있는 장소 또한 알게 되어 나중에 꼭 가보자고 약속했답니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한국사에 흥미를 가질 수도 있고,

재미있는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초등 한국사 과정의 필수 인물에 대해서도 알수 있고.

무엇보다 타요와 함께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읽을 수 있따니

정말 좋은 시리즈인듯 합니다.

유아동 눈높이에 맞춘 위인전을 찾고 계시다면 '타요랑 역사랑'시리즈 딱! 인듯.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루 한장 독해 4권 초등 국어 2-2 (2023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하루 한장 독해 국어 (2023년)
미래엔 초등 국어 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희 아이는 작년 초등학교 입학할때부터 매일 매일 "하루 한장 독해" 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어렸을 때부터 워낙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 독해력에 대한 걱정은 없었는데 독서를 잘해도 독해연습 역시 필요하다는 선배맘들의 조언을 듣고 시작했지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 것과는 또 별개로 정독하고, 각 질문에 맞는 정확한 답을 찾는 것은 또 다른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하루 한장 독해는 파일처럼 생겼습니다.

그 속에 학습 계획표와 답지, 은행나무와 50장으로 구성된 문제가 있답니다.

하루 학습을 마친 뒤, 은행나무 잎을 모아서은행나무를 완성할 수 있는데,

사실 가위로 자르고, 풀로 붙이고 하는 과정이 귀찮은 것도 사실이랍니다.


하지만 저희 아이는 독해, 한자, 쏙셈 이렇게 하루 한장 시리즈를 3개 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한꺼번에 각각 은행나무 잎들과 만리장성 벽돌을 자르고 붙이고 하기 때문에 오히려 즐거워 하는 것 같아요.

은행나무를 완성하는 그 과정 역시 단순하기만 한 것이 아니니 그만큼 뭔가 이루었다~~ 하는 느낌을 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루에 풀어야 할 문제 1장은 4개의 낱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장은 주제에 맞는 가장 중요한 내용을 설명해주거나 개념이해를 확인하는 문제가 있답니다.

문제풀이를 하기 전 앞장에서 이렇개 개념을 정확하게 짚어주고 문제 풀이를 시작하니 한결 수월한 것 같습니다.

개념을 확인하고 넘어가면, 이렇게 지문과 함께 보통 약 5개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 날은 1호가 다 맞았지만- 가끔 하기 싫은 날 있겠죠? 그런 날은 막 2-3개씩 틀리기도 한답니다.

정답 따로 있지만, 사실 전 해답지 가져오기 귀찮아서; 그냥 제가 채점할때가 많은데요

가끔 저도 헷갈리는 문제 있을때가 있어요. 그럴땐 옆에있는 핸드폰으로 QR코드로 채점하면 된답니다.



맨 뒷장에는 낱말 놀이터나 숨은 그림 찾기, 속담, 다른 그림 찾기, 낱말 퍼즐 등등

아이가 즐거우면서도 도움일 될 수 있는 재미있는 관련 내용들이 있답니다.


독해, 연산, 한자 등 정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하루에 한장씩 꾸준히 한다는 것.

꾸준함이 아이 학습성공의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엄마의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6학년 2학기 12권까지 기본적인 학습으로, 매일매일 꾸준히 진행했으면 좋겠네요.

12권까지 완성하면 12개의 은행나무. 아주 예쁜 은행나무 숲이 될 듯 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루 한장 한자 3권 초등 2-1 (2021년용) - 한자 급수 시험 대비 7급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미래엔의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중,

하루 한장 한자입니다.




파일 형식으로, 하루 한장씩 쓱 뽑아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된 하루 한장 한자

전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교재 중, 바로 이 교재를 가장 먼저 알게 되었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부터 한자공부를 하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다른 학습에 밀려서.. 또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개인적으로 학습지를 싫어하기에...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 중,

아이가 1학년이었던 작년 여름방학 때 이 교재를 만나게 되었었지요.

하루 한장 한자를 만나고서 아이는 부담없이 매일 한장씩 한자 한 글자씩 공부하게 되었고,

꾸준히 진행할 수 있는 이 교재의 매력에 빠져 저는 하루 한장 독해, 하루 한장 쏙셈 이라는 하루 한장 시리즈에 푹 빠지게 되었지요-



한자 급수에 따른 진도와 학년의 진도가 모두 표시되어 있는 진도표

하루 한 자씩 10주, 50일간 학습하도록 계획되어진 계획표


하루 한장 한자는 해당 학년의 교과서 어휘를 한자로 이해하며 학습하며,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위 진도표에는 하루 한장 한자 전 과정에 대한 안내와 함께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권장하는 진도에 따른 학습하게 될 한자가 나와있습니다.

4-6학년까지의 진도는 자세하게 나오지는 않았고, 마지막까지 학습하면 4급까지 완성되는 것 같아요.

권장하는 학년이 있지만 아이의 학습량, 진도에 맞춰서 교재를 준비해도 될 것 같습니다.


날짜와 한자, 학습한 날짜와 훈과 음을 외웠는지 확인까지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1호는 아직 꼼꼼하게 계획표를 작성하지는 않기에,

제가 날짜도 작성해주고 공부를 잘했는지 훈과 음도 확인하고 체크해준답니다. :)


하루 한장 한자는

1) 해당 학년의 교과서 어휘를 한자로 이해하며 학습합니다.

2)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체계적으로 대비합니다.

3) 그림 연상 한자로 학습하여 머릿속에 쏙쏙 기억됩니다.

4) 재미있는 교과서 상식과 한중일 한자 능력까지 키웁니다.



한자는 국어실력의 바탕이 되는 꼭 필요한 공부인거 다 알지만.

또 많은 시간을 내거나 꾸준히 하기 힘든 공부도 한자이구요.

이렇게 매일 매일 딱 한장으로 한자 실력을 쌓아두면 나중에 공부력이 왕창!! 생길꺼라 믿어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루 한장 쏙셈 4권 초등 수학 2-2 (2023년용) - 교과서 연계 계산력 강화, 10주 완성 프로그램 하루 한장 쏙셈 (2023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엮음 / 미래엔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벌써 개학한지 일주일이 지났네요.

6살때부터 숫자공부와 함께 1+1부터 시작했던 연산공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나름 바쁜 시간속에서라도 적은양이라도 매일매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름 연산, 교과, 사고력, 심화 이렇게 나누어서 문제집 풀이를 하고 있지만

역시 초등학교 수학의 기본은 '연산'이겠죠?

하루쏙 한장셈은 교과와 연계되어 있는 연산 문제집이랍니다.

그동안 수많은 연산문제집을 풀어봤지만, 교과와 연계가 되어 있지않으면 학습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미래엔의 하루한장 시리즈는 한문, 독해로 이미 잘 알고 있답니다.

때문에 하루한장 시리즈에서 하루쏙 한장셈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바로 시작했지요~

하루한장 이라고 되어있지만, 사실 4페이지랍니다.

하지만 하루 학습량을 한장으로 모아 쏙 빼서 풀이하면되니 아이도 전혀 부담감이 없더라구요.


첫 페이지에서 먼저 간단하게 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연산 원리를 설명해주는데 

이 원리를 잘 이해하고, 뒷 페이지들에서 연산 원리 학습을 통해 연산 과정을 숙달하게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마지막페이지에서유익한 만화나 다른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 퍼즐 등 창의력을 키우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채점을 하고 나면 첫 페이지 오른쪽 아래에 있는 나뭇잎을 잘라서 모은답니다.

하루 해야하는 학습량을 마치고 나뭇잎을 붙이는 성취감. 아이에게 너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짜자잔~~~

여름방학 중간부터 시작해서 이제 6주차가 마무리 되어가네요.

간단한 예습도 되고, 연산연습도 되고 일석 이조 같아요.

신중한 우리 1호는 아직 은행나무를 완성하고 엄마에게 바라는 약속을 못정했답니다.

도대체 무엇을 얘기하려고 이렇게 뜸을 들이고 있는지... 두근두근하네요ㅎㅎ


쏙셈은 이런 친구들에게 좋은 것 같아요.


먼저, 짧은 시간안에 교과서 연산을 익히고 싶은 친구

둘째,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들여야 하는 친구

셋째, 분량 많은 연산 학습지에 싫증내는 친구

넷째, 단순 반복하는 암기 연산에 지친 친구



우리 1호는 제가 워낙 규칙적인 습관에 대해서 강조했고,

무엇보다 1호가 다른 수많은 단순 반복하는 암기 연산 문제집에 지쳤었기에 딱 맞았던거 같아요.



이렇게 꼼꼼히, 매일 꾸준히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의 수학실력도 쑤욱~~ 

자라게 될 꺼라고 믿어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