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리즈씽킹 (TRIZ Thinking) - 최고의 혁신기업들이 도입한 문제 해결 기법
신정호 지음 / 와우팩토리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해야 하는 마케터의 특성상 트리즈 사고법에 대한 외부 전문교육을 받아보기도 하고, 부가적으로 트리즈 관련책을 여러권 사서 읽어보기도 하는 등 꽤 많은 노력을 했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항상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막막했고 그래서 언제나 원상복귀 였다. 그래서 이 책이 나왔을 때 엄청난 기대와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다. 한마디로 내 인생 숙제를 해결할 것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우선 이 책은 트리즈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가져야 할 창의적인 사고방식의 마음가짐을 알려주고, 트리즈가 어떤 원리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지 그 원리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 준다.
과거 천재들의 문제 해결 패턴을 공식화하여 지금의 문제를 대입하면서 쉽게 적용 가능하도록 설명했다. 또한 트리즈의 세가지 기본 개념을 (1)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인 '모순', (2)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이상적인 최종 해결책', (3) 해결책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으로 정리했다. 그동안 수없이 트리즈 관련 책을 읽고 고민했지만 트리즈의 기본 개념을 이렇게 쉽게 설명한 책은 처음인 것 같다.
'모든 존재는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가지는 기능에 의해서만 존재한다.'
이 책이 전하는 중요한 메시지이다.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것은 존재가치가 없다는 말이다. 위대한 기업이 오랫동안 사랑받는 이유가 소비자에게 주는 효용가치를 재정의하면서 탁월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은 그 자체가 없는 상태 'No System' 라는 것도 감명적이었다. 미래의 이상적인 시스템을 예측해 보려면 그 앞에 'NO'를 붙여보면 된다. 그 시스템이 없더라도 그 시스템의 기능이 수행되며 얻고자 했던 결과물이 스스로 만들어지는 상태이다.
가장 이상적인 병따개는? 'NO 병따개' (병따개 없이 병을 딸 수 있는 상태, 돌려서 여는 병뚜껑)
가장 이상적인 현금은? 'NO 현금' (현금없이 현금이 수행하는 기능이 수행되는 상태, 신용카드)
가장 이상적인 신용카드는? 'NO 신용카드' (신용카드 없이 신용카드 기능이 되는 상태, 삼성페이, 애플페이 등 간편결제)
우리는 무엇을 파는가? vs. 고객은 무엇을 사는가?
내가 파는 상품/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궁극적으로 얻는 기능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는 비로소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와 문제 핵심을 파악하고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렇게 실용적인 그리고 사례가 듬뿍 담긴 트리즈 책을 발견하다니~ 정말 신난다! 오늘부터 40가지 발명원리를 매일 하나씩 적용해 보아야겠다.
아마도 어제와 똑같은 세상이겠지만 내게 선물하는 기능과 효용에서 엄청난 뜻밖의 발견을 가져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