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마케팅 - 16년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조명광 지음 / 와이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해서 차근 차근 기본요소들을 익힐 수 있는 좋은 참고서이다.

좌충우돌하면서 정신없이 살고 있는 마케터라면 한번쯤 기본을 돌아보기 위해서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마케터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서 마케팅의 정의로 다시 한번 되새겨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더욱 예민해지고 호불호가 강해지는 까다롭기 그지없는 그 분, 즉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기 위해 보다 고객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달려나가야 하는 숙명을 타고난 마케터!

그 직업의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고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마케터의 사명감이 아닐까 싶다.

그 다음에 짚어주고 있는 것이, 그렇다면 '마케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누구(who)에게 무엇(what)을 어떻게(how) 누리게(experience or purchase) 할 것인가'에 대해서 조사방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IMC, CRM 등에 대해서 다뤄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터는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문화마케팅, 내부 협업 방식, 조직문화, 차별화, 콜라보마케팅 등에 대해서 사례별로 소개하고 있다.

끝으로 마케터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철학'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다. 마케팅은 자신이 소속된 '비즈니스 업의 본질'에서 기본적인 고객 가치의 단초가 나와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연결 또는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 짚어주고 있다.

이 책을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이나 매일 뜨거운 불판 위를 정신없이 뛰어다니는 마케터 동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