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렌드 X - 향후 10년,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특별한 1%의 법칙
마크 펜.메러디스 파인만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막연한 트렌드의 변화보다는 매우 구체적이면 니치 트렌드 변화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사랑과 관계, 건강과 식습관, 기술, 생활, 정치, 일과 사업 6가지 영역에서 트렌드의 변화를 꼭꼭 짚어주는 소제목들이 정말 흥미로웠다.

각 영역에서 눈길을 사로 잡았던 트렌드 중심으로 서평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사랑과 관계에서는 '독립부부' 트렌드가 관심을 끌었다. 주말 부부족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결혼을 하고서도 서로의 생활방식을 결합하려고 하지 않고 독립적인 취향을 존중해 주는 각방 부부인 것이다.

건강과 식습관에서는 식사시간을 낭비로 보는 '한끼뚝딱족'이 눈에 띄었다. 요리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균형잡힌 간편식으로 한끼늘 때우고 남는 시간에 본인이 하고 싶은 일과 취미에 매진하는 현대인들의 실속을 추구하는 성향을 느낄 수 있었다.

기술에서는 1인미디어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소셜 백만장자'가 인상적이었다. 남다른 캐릭터나 흥미로운 시각으로, 또는 전문지식으로 관심을 끌어모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분야라는 점이 희망적이었다.

생활에서는 전세계적으로 미용과 피부관리 트렌드의 대명사가 된 '코리안 뷰티'가 눈길을 끌었다. 특히, 놀라울 정도로 정확하게 세계 시장과 미국 시장을 간파하고 전세계 여심을 취향저격한 한국발 뷰티 트렌드의 성공의 원인은 결국 한국인의 높은 마케팅 역량이 있었다고 생각되었다.

정치에서는 트럼프를 지지하지만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샤이 보수'가 재미있었고, 일과 사업에서는 IOT 디바이스를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건강과 라이프 스타일 관련 데이터를 모으는 '자기 데이터 수집광'이 흥미로웠다.

매우 구체적이면서 상세한 증거자료를 통해서 6가지 영역에서 도출한 마이크로트렌드를 읽어나가다 보면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디테일하면서도 실용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