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오늘체육뭐해요
#성기백
#학토재
#2023
제목의 질문을 안 들어본 초등 선생님이 없을 것이다..ㅎㅎㅎㅎㅎㅎㅎㅎ
요즘 체육때문에 스트레스가 크다. 옆반은 체육 뭐 한다는데, 옆반은 체육 몇 시간 한다는데 꿍시렁대는 비교에 성질이 나서 일주일 내내 비나 와라! 바란 적도 있고..ㅎ
재밌게 체육하다가 다쳐서 깁스하고 나타나는 아이들을 볼 때마다 역시 체육은 위험해.. 못해먹겠다 싶기도 했다.
체육만 많이 하면 아이들의 만족도가 엄청 나리란 것도 알고, 애들이 좋아하는 체육 왕창 하면 좋다는 걸 너도 알고 나도 알지만, 체육수업은 늘 부담스럽고 고민이 많다.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도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가? (=잘하는 일부 아이들만 신나는 활동인가),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한 부분은 없는가? 경쟁이 과열되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는가? 세팅이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가? 교구가 충분히 있는가? 심판 판정에 예민한 활동인가? 규칙이 너무 복잡하지 않아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가? 지루하지 안하고 재밌게 할 수 있는가? 고심고심하며 뒤지다 보면 딱 ‘이거다!’ 싶을 만한 게 몇 가지 되지 않아 늘 체육시간에 뭐하지 고민하게 된다.
작년부터 체육전담시간 없이 고학년 체육할 때 큰 도움받았던 기백쌤이 책을 내셨다니.. 서평단 당첨되어 기뻤다.
사실 기백샘 체육 수업 영상을 워낙 많이 봐서 3월 루틴 이런 부분들은 다 알고 있었으나 그래도 책을 읽으며 배운 것들이 많았다.
체육 수업이 어려운 까닭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 내가 늘 하던 고민들이 생생하게 담겨있어 그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어 정말 유용했다.
또한 단순히 체육시간 한 시간을 때우기 좋은 활동이 나열된 것이 아니라 체육 수업의 근본부터 배울 수 있는 구성이라 더 좋았다.
그동안 매일 하루살이같다 반성하면서도 계속 하루살이 체육을 해왔던 나에게, 체육 제대로 해볼만 하다고 쪼오금 자신감을 주는 책이다.
워낙 체육에 진심인 아이들을 대하는지라, 그들의 반응에 일희일비하며 체계적인 체육 수업을 못하고 있다는 점이 늘 아쉬웠는데.. 이젠 체육 교육과정을 토대로 애들 눈치보지 않고 주체적으로! 제대로! 해봐야지.
아, 그리구 콘뺏기 진놀이는 몇 년째 고학년 애들이랑 해봤는데, 정말 실패하지 않는다..ㅋㅋㅋ
매번 기백쌤 영상 보면서 체육 아이디어도 얻고, 활동 방법도 명확히 배워서 넘 감사하다.
열정기백쌤, 만수무강하시고 앞으로도 쭉 많이많이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책스타그램 #열정기백쌤 #체육수업 #초등체육 #교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