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
이언 매큐언 지음, 한정아 옮김 / 문학동네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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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Attornment) : 이언 매큐언

 

6개월간 고생한 결실로 글이 실렸다. 미흡하지만 심사위원들의 애정과 격려의 의미이다. 그간 고생한 나에게 휴식의 보상으로 고향에 갔다. 고향은 언제가도 항상 나를 반겨주는 듯하다. 브라이튼에서 머물며, 포츠머스와 햄프셔지역을 다니면서 들었던 생각, 이곳은 참 그대로구나. 그래서 좋다. 다녀온 김에 시차적응도 안되고 매큐언의 책을 읽었다.   

 

그는 '인간의 어두운 욕망과 집단 무의식'에 관한 주제를 다루는 작가로,속죄2008년 골든 글로브 작품상과 음악상을 수상한 영화 '어톤먼트' 원작이다. 이 소설은 한 소녀의 천진한 오해가 불러일으킨 어이없는 사건을 통해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폭력'의 여러 수위를 다루고 있다.

 

1930년 영국의 시골 저택. 예민한 결벽증을 가진 주인공 브리오니는 소설가를 꿈꾸는 열세 살의 소녀다. 가정부의 아들 의대생 로비와는 어릴 때 친구지만 최근의 사랑 감정으로 오히려 오해와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사이다. 이 저택에 브리오니의 사촌언니인 롤라와 쌍둥이 동생이 찾아오고 오빠의 친구이자 초콜릿 재벌 2세인 마셜이 손님으로 온다. 쌍둥이 동생들을 찾아 나선 롤라는 누군가에게 강간을 당하고, 로비와 언니인 세실리아의 알 수 없는 행동을 목격한 브리오니는 단편적인 사실과 자신의 상상력을 교묘히 조작해서 로비를 강간범으로 지목한다.

 

한 사건이 평범한 이들을 어떤 이해관계로 결속하고 내면의 욕망과 타협하게 하는지, 그것이 또 어떠한 허울을 쓰고 나타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질서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강박증, 자기중심성, 과대망상적인 상상력의 측면으로 인식적 한계의 양상을 보인다. 이로 인해 브리오니는 트라우마를 겪는데,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트라우마의 기인은 인간의 도덕심과 윤리의식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도덕심과 윤리의식이 가해자에게 반복되는 고통과 괴로움을 느끼게 하고, 그 고통과 괴로움의 시간이 양심의 가책의 트라우마로 나타난다.

 

 

우리는 어떤 사건의 단면만을 보고 듣고 그것을 자신의 상상과 결합하여 오판하는 경향이 있다. 나 역시 그랬을 것이고, 지금도 그러할 것이다. 이러한 오해들이 쌓여 선입견이 생기고 마녀사냥도 하는 것이다. 이것의 속죄를 위해 그녀는 생활의 육체적 고행을 하며 자아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진 후 타자를 받아들인다. 그녀는 고백적 글쓰기를 하며 속죄와 용서를 구하려는 서사도 보이는데, 진정한 고백적 글쓰기가 용서의 수단이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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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5 16:3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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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6 01:4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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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의 기억
줄리언 반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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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언 패트릭 반스(Julian Patrick Barnes, 1946119~ )는 영국 출신의 현대 영국 작가로, 그는 영화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로 알려져 있다. 1980년에 발표한메트로 랜드1960년대의 반항적이고 허무주의적인 젊은 세대의 운명을 묘사한 것으로 서머싯 몸상을 받았다. 그의 사랑 이야기는 지나치게 냉소적이라는 평을 듣기도 하지만, 그는 사랑이라는 소재를 통해 인간 상호간의 관계의 문제를 깊이 있게 응시하고 있다.

 

연애의 기억은 반스의 자전적 소설로 원제 ‘The Only Story’는 누구나 사랑을 하고, 모든 사람에게는 자기만의 사랑 이야기가 있지만 그것을 기억하는 형태는 제각각이다. 사랑을 한 당사자들의 기억조차 자신의 관점에서 기억하는 단면으로 그것은 동일하지도, 사실도 아니다. 하지만, 짝사랑이든, 헤어진 사랑이든, 내가 경험했던 그 사랑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억과 상기에 대하여를 보면, ‘상기’(recollection)는 중추 감각기관에 흔적을 남긴 과거 경험의 재현으로서, 이를 ``일종의 추론``이라고 부른다. 이는 의지적인 사유 과정, 즉 기억하는 사람이 여러 상상을 거쳐 마침내 자신이 기억하려고 하는 과거 경험에 이르는 과정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왜 기억하는 능력이 인간의 고유한 것인지로 보는 이유는 인간에게는 고유한 추론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오늘날의 기억, 에피소드 등이 자서전적인 기억에 대한 관념과 중요한 관점들을 공유한다는 점이다. 이 이론은 습관적인 연상을 통해서만 자신의 과거와 접근하는 방식이 주어진다는 것으로 인간은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 지향적 행동을 계획하면서 과거의 경험을 의식적으로 불러내는 유일한 존재임을 보여준다. (출처: 조대호-기억과 상기)

 

내가 굳게 믿고 있고 옳다고 주장하던 기억은 사실일까 아닐까. 이 역시 주체적으로 조작되어 심어진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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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등과 싸우는 여성 대법관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조너 윈터 지음, 스테이시 이너스트 그림, 차익종 옮김 / 두레아이들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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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 긴즈버그의 실화를 다룬 영화. <세상을 바꾼 변호사>

<on the basis sex> 영어제목을 보고 처음에 갸우뚱했다. gender가 아니라 sex라고 썼지? 물론 영화 중간에 gender라고 바꾸고 루스 긴즈버그는 이 단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이기도 하다.

노모를 부양하는 남자는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고 세금을 내야하는 한다는 법에 대한 역차별을 받은 모리스의 변호를 맡으며, 사회와 제도의 부당함과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의 문제에 대해 긴즈버그는 강조한다. 여성은 집안일을 하고 가정을 부양하는 일을 해야 하고, 그것이 만년이상 당연시 되어왔다고 주장하는 판사들. 1970년까지 미국연방법에서 남녀가 여전히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여성평등을 주장하지만 이 영화에서 다룬 사건은 남성 역차별이다. 남녀에게 다르게 적용되는 법에 대해 남자가 차별을 당한다는 기존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했던 영화와는 초점을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이 영화는 문제의 본질과 그것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 대해 법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녀의 딸의 기성세대와는 다른 시각을 느낀 긴즈버그는 잘못된 법과 제도의 선례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 제도에 도전한다.

잘못된 법은 고쳐져야 하고, 새로운 법이 제정되어야 한다. 불평등한 사회의 잘못된 제도에 대해 작은 목소리라도 내야 되는 것이다. 그런 목소리들이 쌓이고 쌓여 모두의 필요에 의해 법이 제정되는 것이다. 그것은 쉬운 여정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미래를 위해, 다음 세대에서는 불평등에 차별 없는 그런 세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과의례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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