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wings (Paperback)
Le Guin, Ursula K. / Scholastic Paperbacks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소설가 Ursula K. Le Guin은 청소년 환타지 ‘Earthsea 시리즈로 유명하지만, 이처럼 아주 어린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을 쓰기도 하였다. ‘Catwings 시리즈로 알려져 있는 이 그림책 시리즈는 총 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그림책보다는 글밥이 많아서 챕터북 정도의 수준이었다.

 

   1‘Catwings’를 아주 오래전에 영어도서관에서 읽었는데, 그 날 너무 많은 그림책을 한꺼번에 읽는 바람에 일일이 정리를 할 수가 없어서 리뷰를 남기지 못했었다. 이번에 시리즈 네 권을 전부 다 읽기로 하고 2‘Catwings Return’을 펼치자 1권의 기억이 가물가물하여^^ 결국 1권을 다시 읽은 뒤 2권을 읽었다.

 

   이 시리즈는 Mrs. Jane Tabby라는 고양이가 날개 달린 아기고양이 네 마리(Thelma, Roger, James, Harriet)를 낳으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엄마 고양이는 그냥 평범한 고양이여서 왜 아기고양이들이 이렇게 날개를 가지고 태어났는지 좀 기이했는데, 시리즈 안에서 그 궁금증을 해결해주지는 않았다.

   1권은 아기고양이들이 인간들이 득실거리는 도시를 떠나 시골 농장으로 가게 되는 과정을 그려 보인다. 2권에서는 도시에 홀로 남은 엄마가 걱정이 되어 JamesHarriet이 도시로 찾아가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때 날개달린 다섯 번째 고양이 Jane을 구하여 농장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3‘Wonderful Alexander and the Catwings’에서는 일반고양이 Alexander가 날개달린 고양이들을 만나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솔직히, 나는 이 3권이 가장 재미있었고 감동적이었다. 마지막 4‘Jane on Her Own’에서는 막내 Jane이 모험을 떠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이야기였다.

 

   네 권 모두 대단할 것 없는 간단한 이야기들이었으나, 날개 달린 고양이라는 환타지적 요소와 황폐해진 도시의 풍경은 Ursula K. Le Guin이 환경문제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었다. 또한, 상식적 범위를 넘어서는 새로운 생물의 출현에 대해 인간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여주면서 낯선 개념의 인간적 수용을 이야기한다는 느낌도 들었다. 날개 달린 고양이들이 유전자조작과 환경오염의 결과물이라면, 그들을 안아 들이는 것은 우리 인간의 책임일 것이니... 아동용 도서를 내가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일까? 결국 위대한 SF 작가는 어린이용 그림책을 쓰면서도 자신의 철학을 숨길 수 없는 듯하고, 독자인 나는 저자의 숨은 뜻을 찾느라 나도 모르게 진지해지는 듯하다.^^



* 영어 등급 : Haha, I can!

* 내용 등급 : 콩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