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그리면 거짓이 된다
아야사키 슌 지음, 이희정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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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그리면 거짓이 된다."

이 소설에서 이 문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지면서 첫 장을 열어 읽기 시작했다.


소설에 등장인물이 여러 명 등장하지만 주인공은 미술 천재 두 명으로 초점이 맞춰 저서 소설은 전개된다.

두 명의 미술 천재를 등장시키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는 세키네 미카, 어릴 때 미술적 재능이 뛰어났지만, 성인이 되면서 자신의 능력이 더 이상 어릴 때의 능력과 다르다는 것을 알아간다. 그녀는 마지막까지 주인공이 되지 못하더라도 미술을 가르치는 것 이것대로 행복이라고 생각하며 미술학원 아틀리에를 오픈한다.


그리고 아틀리에 에 두 명의 미술 천재가 등록을 한다.

한 명은 다키모토 도코, 미술적 재능에 비해서 사회성이 떨어지고, 먹고 자는 것 외에는 감정적인 창작활동을 한다.

다른 한 명은 난조 하루토, 누가 봐도 엄친아. 하지만 쉽게 자신의 속 마음을 얼굴에 표현하지 않아서 이 소설을 읽는 내내 그의 심리를 알기까지 한참 걸렸다. 개인적으로 조금 어려운 캐릭터이지 않나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저자는 끝까지 난조 하루토의 심리를 정확히 알 수 없도록 설정해 놓은 것 또한 이 캐릭터를 더 어렵게 해놓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두 명의 천재로 인해 아틀리에에서 잘나가던 세키네 미카는 어느 날 폐암 선고를 받는다.


자신을 대신해서 아틀리에의 아르바이트 강사를 난조 하루토에게 제의하는데.. 생각지도 못한 다키모토 도코 자신도 하고 싶다고 말한다.

둘은 세키네 미카가 없는 동안 아틀리에를 대신 봐주는데.....


어느 날 폭풍우가 치던 어느날

아틀리에가 산사태에 매몰되는데, 우여곡절 끝에 구출되지만,

둘 중 하나는 오른팔이 없다는 소식을 접하고. ....


소설 [너를 그리면 거짓이 된다.]의 특징은 네 명의 등장인물의 시점에서 소설을 바라보면서 전개된다는 것이다.

  • 1부에서는 세키네 미카의 관점에서 다키모토 도코와 난조 하루토에 대한 아틀리에 강사 입장에서 그 둘의 천재적인 미술적 재능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2부에서는 나조하루토의 여동생인 난조 고즈에 의 관점에서 오빠인 난조 하루토의 천재성과 다키모토 도코의 미치도록 빠져있는 미술적 재능에 자신의 열등감과 노력한다고 따라올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리고 자신의 다른 길을 발견한다.

  • 3부에서는 다카가키 게이스케의 관점에서 두 천재로 인해 자신의 미술 실력에 대한 회의감과 두 천재를 향한 악의가 가득 차 있는 모습으로 다키모토 도코에서 엄청난 짓을 벌이는데...

  • 4부에서는 다키모토 도코의 입장에서 특히 난조 하루토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소설은 옴니버스 형식은 아니지만, 4명의 등장인물 시점에서 소설을 전개해 나간다. 각각의 인물의 입장에서 각자의 시간 순서에 따라 소설을 전개해 나가지만 특별한 장면에서는 각각의 등장인물들끼리 겹쳐지는 장면도 있다.


1부~4부까지 각각의 주인공 시점과 각각의 시간대로 흘러가는 이 소설은 어쩌면 했던 얘기를 또 하고 또 하고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저자는 중요한 장면에서만 등장인물들 간의 서로 다른 생각과 심리를 알 수 있도록 독자를 배려해 준 면이 있었다. 그래서 사건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소설을 읽는 내내 입체감 있게 읽고, 다양한 각도에서 소설을 읽는 느낌을 받았다.


사실 이 소설에서 주인공을 말하라고 한다면, 세키네 미카, 다키모토 도코, 난조 하루토 이렇게 3명을 뽑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소설은 4명의 등장인물에 대한 1인칭 시점으로 소설을 전개 나간다.


세키네 미카, 난조 고즈에, 다카가키 게이스케, 다키모토 도코

이 소설에서 제일 아쉬운 부분은 난조 하루토의 시점에서도 이 소설을 바라봤으면 했는데 저자는 난조 하루토는 비밀에 쌓여 있는 존재로 남기고 싶었는지 모른다. 소설을 읽는 내내 하루토의 심리와 생각을 좀처럼 읽을수가 없었다. 아무리 베일에 싸인 캐릭터라고 하지만, 어느 정도는 독자를 고려해 주는 면이 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소설의 의문인 점은 3부, 다카가키 게이스케의 관점에서 소설을 전개해나가는 부분은 이 소설의 전체적인 흐름에서 필요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사실 다카가키 게이스케는 아틀리에에서 그렇게 크게 눈에 띄지 않은 학생이었고, 나중에 미술이 아닌 다른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이 소설과 조금은 낯설다고 생각이 들었다. 사실 다카가키 게이스케 대신 난조 하루토의 관점에서 이 소설을 바라보았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이 소설의 매력 포인트는 실제적인 주인공인 두 명, 다키모토 도코, 난조 하루토 에 대해서 여러 명의 등장인물에 의해서 여러 각도로 두 주인공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어 이 소설을 읽는 내내 다양한 각도에서 이 소설을 읽을 수 있었다. 같은 장면이지만 주인공의 심리와 생각을 각각의 입장에서 다시 살펴볼 수 있도록 잘 짜인 구성이 이 소설이 마치 수학공식처럼 맞아떨어지는 기분을 느꼈다.



"세상에는 서로를 이해하는 인간과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인간이 있다."


이 소설의 읽으면서 제일 와닿은 문장이다. 난조 하루토와 다키모토 도코가 처음 마주친 날 서로 말은 안 하지만 무언가 공유하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는 이해하지 못하지만 두면의 미술 천재는 서로를 이해하는 인간이지 않을까.


"인간은 자신의 수준을 초월한 감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천재들의 소통을 일반인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다키모토 도코도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아틀리에 수강생도 다키모토 도코를 이해하지 못하지 않았나. 좀 더 넓고 높은 세계의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자신이 그 감성이 되어야 한다.



미래는 언제나 자신의 손안에 있다.

출처 입력

자신의 양손을 본 적이 있는가? 오른손에 미래가 없다면 왼손을 보면 된다. 이 소설의 암묵적인 메시지가 아닐까. 독자들의 눈에 띄게 다키모토 도코가 변화한 건 아니지만 그녀 나름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미술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는 것을 보니, 미래도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천재는 천재를 알아본다. 일반인은 알 수 없는 그 무언가가 그들에게 있다는 점이 내가 천재가 아니기에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그 무언가를 느끼는 노력도 해보았다.

이 소설을 읽고 나서 두 명의 미술 천재를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에 조금의 변화가 생겼다. 두 천재간의 사랑이야기는 그 감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조금은 낯설었지만, 천재는 태어나기도 하지만 어쩌면 노력해서 천재가 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소설이다.


이 소설은 어쩌면 해피엔딩. 어쩌면 새드 엔딩이지만, 결말이 등장인물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미술 세계의 천재성을 가진 두 사람을 전적으로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감성은 서로 느끼고 있다는 의미를 글로서 익혀보는 기회였다. 완전히 다른 두 사람, 그들이 가능 방향이 다를지라도 결국 자신의 수준에 있는 두 천재의 만남은 사랑으로 이어지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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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지원하에 도서를 제공 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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