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경제학 잠 못 드는 시리즈
나카무라 다카유키 지음, 노경아 옮김 / 생각의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내 돈을 불리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싶어 주식이나 경제 쪽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대학교 교육과정에서 간단하게 경제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너무 까마득해서 기억이 하나도 나질 않는다. 그나마 기억하는 건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과 수요와 공급의 법칙...?

이전 서평단에서 너무 재밌어서 잠 못드는 시리즈 중에 '뇌과학' 부분을 재밌게 읽은 경험이 있어서 '경제학'도 신청해보았다. 운좋게도 당첨! 제발 잠 못 들 정도로 재밌게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받았는데.... 뇌과학에 비해 두꺼웠다. 두려움 한 스푼 추가...

'우리는 어떤 시대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 할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사, 그중에서도 경제사상사만큼 의지가 되는 것도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방향을 향해 걸어왔는지를 알아야 비로소 가짜 상식과 타성을 벗어나 진정한 의미의 사고를 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 p8 머리말

무엇이든지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과거에 걸어온 길을 통해 올바른 길을 정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까 말이다.

경제학하면 누구나 떠올릴 만한 '애덤 스미스'부터 '존 스튜어트 밀', '앨프리드 마셜', '존 메이너드 케인스',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밀턴 프리드먼'의 생애와 그들의 주장한 경제 원리를 알려준다. 재미는 있는데 나에겐 쉽지는 않았다. 계속 다시 읽어보고 또 읽어보고 해도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들이 많았다.

스미스는 '사회질서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인 공감에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는 사회질서는 권위적인 교육이나 권력에 의해 강제로 형성될 수 없다는 뜻이다. - p26

애덤 스미스를 시작으로 경제사상사가 시작되는데 스미스가 제시한 자본주의의 도덕적 조건 3가지가 경제학의 절대적 판단 기준이 되었다고 한다. 내가 읽어봐도 그 3가지 조건은 멋졌다. 모든 조건이 충족된다면 너도나도 행복한 경제생활을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하지만 이상적인 건 뭐든 좋은 법. 모든 것은 생각대로 잘 되지 않는다. 후대의 경제학자들은 스미스의 3가지 조건이 무너져버린 현실을 마주하고 다시 회복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았다.

카를 마르크스가 주장한 사회주의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점으로 볼 수 있었다. 사회주의 하면 이상만 좋을 뿐, 현실을 모르는 경제 원리이지 않나 싶었는데 전혀 아니었다. 카를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을 굉장히 논리적으로 했으며 이 또한 애덤 스미스의 3조건을 회복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는 것.

경제학이라는 것이 굉장히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경제학자가 마주했던 현실과 그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들이 가졌던 생각들을 서로 비교하며 알 수 있어 재미있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기도 했고 말이다. 다시 한 번 쭉 훑어보면 어느 정도 경제학의 흐름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처음으로 다른 경제학 도서들도 읽어봐야지! 좀 더 친근하게 경제학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