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야 언니에게 소설Q
최진영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의 모든 이제야 언니에게

굉장히 슬프다는 평을 받은 책이었다. 그리고 정말 슬펐다. 마음이 찢어지는 것 같았다. 하지만 제야만큼은 아니겠지.
얇지만 강한 내용을 담고 있는 최진영 작가의 ‘이제야 언니에게’. 처음에는 ‘이제야’라는 의미가 ‘이제서야’ 언니에게 보내는 편지인가 싶었다. 하지만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 시점이 제야의 시점에서만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제야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같았다. 이 세상의 모든 이제야 언니에게 전하고 싶은 작가의 말은 아니었을까.
2008년 7월 14일. 제야의 시간은 이 날을 기점으로 멈춰버리고 말았다. 당숙이란 인간도 아닌 놈에게 말이다. 그리고 그 멈춰버린 시간을 부숴버린 건 주변 사람들이었다. 용기를 낸 제야에게 돌아온 건 ‘여자애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남자에겐 여자문제는 끊이지 않는다. 여자들이 문제다.’, ‘다 큰 여자애가 무서운 줄 모른다.’, ‘피해자라면 이렇게 행동하지 못한다.’ 등 피해자다움을 강요하며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변명하길 원하는 주변 사람들의 행동은 제야의 인생을 송두리째 앗아간다. 잘못을 한 사람은 승승장구하고 피해자는 주변을 피해 숨고 홀로 고통을 받으며 자신을 탓하고 자신을 비난한다.
제야가 경찰을 찾아가 자신이 겪은 끔찍한 일을 말한다. 하지만 경찰의 대처는 정말 최악이었다. 내가 옆에 있었다면 주먹을 날려버리고 온갖 욕을 다 했을 것이다. 제야에게 부모 역시도 안식처가 되지 못했다.
내 곁에 제야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이 있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제야의 주변 사람들처럼 제야를 몰아세우고 변명을 원하고 제야의 탓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누구보다 제야의 편에 섰을 거라 생각하지만 나 역시도 그를 동정하고 피해자로서 대하지 않았을까 싶다.
‘누군가는 내게 당당하라고 하겠지. 주눅 들지 말고 떳떳하게 살라고 말하겠지. 그런 말도 역겹다. 누구도 내게 떳떳해져라 당당해져라 말할 수는 없다.’ - p132
교사로서 저렇게 말했을 것 같다. 나도 제야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는 주변 사람 중 한 명이었을 뿐이다. 가해자를 처벌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고 네 잘못이 아니라고 안아줄 수밖에 없는 무력한 한낱 인간일 뿐이다.
우리 주변에는 제야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끔찍할 그 경험을 용기 내어 먼저 꺼내주는 사람들도 있다. 한동안 미투 운동이 활발했을 때 많은 성범죄자들이 곳곳에 숨어 지내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다. 무고죄를 염불하며 피해자들을 재단하고 욕하던 몇 사람들은 과연 공감능력이라는 것이 있는 걸까 싶었다. 가해자들은 사과 한 마디 없이 자살을 하거나 아무 일 없던 것처럼 평소 같이 지내거나 자숙하는 기간이 잠깐 가지거나 그 정도였다. 피해자들이 자신의 힘듦조차 말하지 못하고 끙끙 앓아간 만큼의 벌을 받지도 않는다. 남성이 가진 권력이라는 게 이렇게나 강한데 여성상위시대니 뭐니 하는 거 보면 같잖기도 하다.
이 세상 모든 제야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꼭 말해주고 싶다. 모든 것은 가해자가 잘못한 것이라는 걸.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