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없는 죽음을 위해

이 책을 고른 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간접적으로 많이 뵌 ‘유성호’ 법의학자가 쓴 책이었기 때문이다. 자극적인 제목도 마찬가지로. 나에겐 너무나도 생소한 법의학이란 학문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준 책이다.
신기했던 건 법의학자가 40명 밖에 안된다는 것이었다. 한 곳에 모여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도. 우리 나라에서 법의학이 많이 발전하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미 돌아가신 엄마가 많이 생각났는데 죽음이라는 건 무서운 것도 피해야 할 것도 아님을 이미 알고 있었다. 아니, 알고는 있았다. 막상 내가 죽음에 직면하였을 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사실 그것보다도 내 가족이 죽음의 단계에 접어들었을 때 나는 버틸 수 있을까, 싶었다. 책에서 나온 ‘심리적으로 허약한’ 나였기에 나 역시 삶에서 도망치고 싶을 것이란 걸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연명치료, 안락사, 죽음의 역사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였다.
특히, 연명치료 부분은 엄마의 일로 경험하였기에 더 와닿았다. 암이었던 엄마는 한동안 퉁퉁 부은 상태로 잠에 깊이 빠졌다가 결국에 영원히 깨어나지 못했다. 책에서 나온 중환자의 가족들처럼 나도 우리 엄마의 마지막을 오히려 아프고 힘들게 연명하게 한 건 아닐까? 죽음 이후의 엄마의 생각을 나눠볼 틈도 없이 떠나버렸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후회가 되었다.
엄마의 죽음 이후 우울증이 생기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가족의 죽음 앞에 담담할 사람이 있을까 싶었다. 그래서 아빠에게 용기를 내어 물어보았다. 그래도 한 번 겪었으니. 서로가 죽었을 때 어떻게 하면 좋겠는지.
죽음이 갑자기 다가왔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나 역시도 여한 없이 생을 마감할 수 있도록 가족들과 죽음에 대해, 이후 남겨진 이들을 위한 나의 생각을 나눠봐야 겠다고 다짐했다. 사전에 연명치료에 대한, 안락사에 대한 나의 생각 역시도 종이로 남겨둬야 겠다는 생각도 하였다. 또한 나의 장례를 위한 통장도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생명체로서 절대로 도망칠 수 없는 죽음. 이 책을 통해서 죽음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된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겠다.
죽음이 있기에 찬란한 나의 삶을 멋지게 마감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