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 ESG 시대의 지속가능한 브랜드 관리 철학
신현암.전성률 지음 / 흐름출판 / 2022년 7월
평점 :
'우리 브랜드 옷을 사지 말라'고 광고했던 파타고니아의 파격적인 마케팅도 이미 알았었지만,
파타고니아가 왜 맥주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는지, 왜 주식 시장에 상장하지 않고 있는지 이제야 그 이유들을 알게 되고
기업의 진정성 있는 전략이 너무 멋있고 인상 깊게 느껴졌다.
두 브랜드 외에도 세븐스제너레이션, 록시땅의 사례도 기억에 남는다.
기업의 성공적인 사례 외에도 실패한 브랜딩 사례로 K마트, 노키아 등의 예가 실려 있었다.
어떤 기업이 오랫동안 고객들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어떤 가치를 중요시 해야 할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분석한 너무 재미있는 책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