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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의 단톡방 - 미디어 윤리 ㅣ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6
방미진 지음, 국민지 그림, 신나민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10월
평점 :

학교의 단톡방에 자유롭게 들어와
남의 약점을 캡처해서 폭로하는 해커 루킹.
어느 날 갑자기 친구들과의 따돌림으로
너무 힘들어하는 민서.
[13일의 단톡방]은 사이버 폭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민서와 민서 반 친구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학교 내 따돌림 문제를 미디어로 보고
걱정이 많이 되었던 기억이 나요.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을 하면 학교 내 따돌림이
해결이 되었을까요? 며칠 전 미디어에서
사이버 따돌림이 심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사이버 불링 : 온라인 속 집단 따돌림.
초등학생 많은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녀요
미디어 윤리에 대해 아이들과
얘기해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 저학년이어서 스마트폰 사용이
많지 않아요. 등하교 때 엄마와 통화하는 정도의
사용만 하고 있는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친구들과 소통하는 시간이 많이 늘어갈 거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큰 아이도 코로나로 친구들을 많이 못 만나고
친구를 많이 못가겨서 너무 아쉽다는 아들은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싶다고 말해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친구와의 관계가
더 중요하게 되는 거 같아요.
민서에게는 미래, 서연, 하늘 친한 친구들이 있어요.
어느 날 갑자기 서늘해진 친구들.
왜 그런지 몰라 답답한 민서는 루킹 때문이라며
혼로 남은 톡방에 분노의 대화를 남겨요.
갑자기 툭 튀어나온 루킹은 그런 짓을 하지
않았다며 꼭 밝혀내고 만다며 대화방을 나가요.
반 아이들 모두 민서에게 냉랭해요.
혼자 남은 톡방에 울분의 톡을 남기자
루킹이 오픈톡 주소를 남겨줘서
들어가니 반 친구 몇 명이 모인 익명의 톡방이였어요.

아주 사소한 일로 시작한 사이버 따돌림.
따돌림당하는 민서의 마음과 별 이유 없이
따돌림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톡 대화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되었어요.
이럴 때 민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요?
책을 읽으면서 따돌림당하는 민서의
입장에서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 많이 아팠어요.
별 이유 없이 한 아이를 따돌리고
단체 톡 방에 불러놓고 나쁜 말을 하고
갑자기 모두 톡방에 나가 따돌리는 아이
혼자 남게 한다는 사이버 불링은
온라인이 발달한 사회에 살고 있는 현실에서
아이와 함께 곰곰이 생각해 보면 좋을 거 같아요.
집단 따돌림에 대한 이야기를 미디어로 볼 때
'내 아이에게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지만 [13일의 단톡방]에서
아주 사소한 것에 집단 따돌림을 하는 아이들을
보며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고
미디어 윤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책이었어요.

사이버 불링에 대해 좀 더 알게 된 엄마는
아이와 함께 미디어 윤리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게 되었어요.
집단 따돌림으로 힘들어하는 민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통에 대한 공감을 길러볼 수 있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