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가 간절한 날에 읽는 철학 이야기
사토 마사루 지음, 최현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최소한의 철학,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지금 우리 (직장인)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한 이야기이다. 퇴사하고 싶은 직장인들 뿐아니라 철학이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가 가득한데 돈으로 행복을 살수있는가? 바람직한 직장 환경이란 무엇일까?
일이 주는 보람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고 바꿀수 있을까?
혼자라는 건 슬픈걸까?
이런 질문에 철학자들의 말을 빌려 답을 들어볼 수 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평범한 회사원 네코노 시마오와 작가 사토 마사루가 대화하는 방식으로 풀어내어 내용이 어렵지 않고, 그림으로 적절히 표현되는 것들이 있어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공감)

1장 풍요에 대한 철학

돈의 가치가 중요해진 사회에선 무엇이든 금전적 가치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어요. 돈을 갖는게 권력이 되죠. 그래서 사람들은 돈이 '전지전능'하다고 쉽게 착각해요.

애덤 스미스는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면, 시장이 작용하여 결과적으로는 생산성이 극대화된다고 주정했어요. 시장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면 국가의 관리 등은 필요 없게 되죠. 이게 바로 현대 자유주의 경제 이념의 기본인 '자유방임주의'예요

회사원으로 일할 때, 본인은 자본가가 아닌 노동력을 파는 노동자라는 '자각'과 그래서 수입에 제한이 있다는 '단념'이 중요하거든요.

사람은 안심할 수 있고 편안한 상태에서 행복을 더 쉽게 느낄 수도 있다는거예요. 행복이란 것은 굉장히 추상적은 개념이거든요 돈이 있는 생활이 행복이라고 하는건, 긴 역사점 관점에서 보면 아주 최근일이예요

2장. 인간관계에 대한 철학

사람과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 모두 사이좋게 지낸다는 것은 겉모습에 불과해요. 어떤 노력을 해도 서로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걸 분명히 이해하고, 사람을 상대해야 해요.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선은 '~을 위해'라는 목적을 갖고 있고, 목적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선 중에서도 '최고선'으로 보려면, 그보다 '더 나은 선'이 존재하지 않고, 오직 그 선만으로 목적이 완성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최고선이야말로 행복'이라는 결론에 도달한거죠.

3장. 일에 대한 철학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먹고살지 못하는 사람을 한 명도 본적이 없다'라고 대답해주셨어요.

19세기 후반 미국의 철학자 샌더스 퍼스는 진리란 정답이 하나로 정해지는 것이 아닌, 우리가 하는 행동에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에 따라 판단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했어요 왜냐하면 인간은 언제든지 틀리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4장 부정적 감정에 대한 철학

지식이 부족하면 보충하면 돼요. 단지 학력 때문에 콤플렉스를 느낄 필요는 없어요. 결국 열등감의 가장 큰 원인인 자신의 힘을 과소평가한다는 점이거든이요.

5장 고독에 대한 철학

사회가 변화한다는 것은 불안정을 뜻하기도 하죠. 그 불안정한 동요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불안해서 자살로 몰리는 것은 아닐까 추측하는거예요. 즉 자살이란 '근대적인 현상'이라는 가설을 세운 것은 마사리크였어요. 이건 후에 사회학이나 심리학에서 확인되고 있어요.

도시화의 최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고독과 불안을 느끼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거죠.

혼자서 독서를 하거나 상상의 나래를 펼수 있다면 그건 아렌트가 말하는 고독에 해당되며, 오히려 인간이 무언가를 새롭게 창조할 때는 필수불가결한 것이죠. 혹은 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다면 다소 소외감을 느낀다고 해도 고립 상태에 있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 소외감은 회사밖에서 채울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