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경제의 진실 - 중국이 말하지 않는
셰궈중 지음, 홍순도 옮김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중국이 말하지 않는 중국 경제의 진실
- 중국의 전체적인 경제를 이해하려면 시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두 개의 믿음을 이해해야 한다. 위안화 평가 절상과 토지 가격 상승에 대한 믿음이다. 후자의 경우는 한마디로 정부가 토지 가격 상승을 절대로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모든 중국 경제의 이상 현상은 바로 이 두 개의 믿음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P163 중에서
중국 경제는 요즘 많은 이슈화가 되고 있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로 시작된 경기 하락과 그 후로의 금융정책으로 지금 힘든 시기를 지내고 있다.
그리고 지금 그리스의 부채로 시작된 유로화의 위기가 한참 진행 중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경제 상황에서 중국의 금융 정책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향력 또한 크게 작용 할 것이다.
이 책의 제목처럼 중국이 말하지 않는 중국 경제는 무엇일까? 라는 의문은 앞으로의 중국의 금융정책이 내부적으로 어떠한 상황이 전개되는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지은이는 2000년부터 2006년까지 <기구투자자> 아시아 최우수 경제학자로 선정되었고, 2010년 ‘중국 주식시장 20년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상’을 수상한 셰귀중이라는 경제학 박사이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이름이 붙고 수출 중심으로 눈부신 경제 성장을 하였다.
지금 미국의 많은 채권과 외환 보유량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상승하였다.
지은이는 중국의 대외적인 상황은 많은 상품을 수출하였고 미국은 그 많은 상품들을 소비하였다.
중미 무역은 어떠한 의미로 보면 불평등하게 이루어졌다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미국은 중국에게 위안화 평가절상을 계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내부적으로는 부동산의 거품을 우려하며 많은 농민공들의 집값 상승으로 인한 주거 문제와 도시화의 정착을 위한 중앙정부의 정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중산층의 확대와 부의 재분배를 위한 국영 기업의 주식 분배, 세계 시장 개방을 통한 중국만의 브랜드를 가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 양성, 정부의 분별력 있는 인프라 건설, 노동력 시장의 융통성 등을 이야기한다.
세계적으로 경제의 방향은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예측한다.
미국의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정책은 위기를 해결하는 방책이 아닌 단기적인 시장 상승 효과이며 해결방안을 마련 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결국은 달러화의 하락과 세계적인 경기 침체를 피하기 힘들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상황은 계속해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지은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으로 인한 세계 경제의 정책적인 구도의 변화와 금리 인상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일본에 대한 평가는 약간은 중국의 중심에 맞추어 이야기하는 느낌이 든다.
전체적으로 지은이는 세계 경제 상황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시장의 거품은 오래 전부터 만들어져 왔으며 그것의 붕괴는 요번 시기에 완전히 붕괴 될 것으로 예상하는 부분이 지은이의 관점을 보여준다.
현재 유로존의 부채 문제와 미국의 부동산 침체 등 세계적으로 힘든 시기에 당면해 있다.
현 상황에서 중국이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 조언해준다.
크게 보았을 때 우리나라도 이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선택이 현명한 것인지, 그리고 작게는 우리 국민 각자의 대처는 어떻게 대처하고 준비하여야 현명한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하는 책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