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스프링) - 국어 문학 속 어휘 완전정복!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책을 내고 있는 이은경선생님의 초등어휘일력 365입니다.

어휘일력은 하루에 한장씩 1년동안 매일 하나의 어휘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책상일력이라서 어디서든 세워놓고 읽고보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교육정보와 다양한 강연을 하면서 초등공부를 위해 도움을 주고 있는 이은경선생님의 책이라서 더욱 믿음이 갑니다. 어휘실력을 기르기 위해서 이은경선생님의 글쓰기 책과 부모교육서도 다양하게 읽어보고 도움이 되어서 이번에도 일력으로 아이와 매일 어휘공부를 할 수 있을것 같아요




고 넓은 책 읽기의 시작

책을 읽고 나서 어떤 내용이 기억에 남느냐고 물어보면 딱히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만큼 책을 읽으면서 스토리만 중요시하지 어떤 문장속의 어휘가 무슨 뜻이었는지 그 문장이 어떤 의미였는지 기억을 할만큼 주의깊게 읽는것 같지 않아서 어휘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던 중이었습니다.

초등일력을 통해서 문제집과 교과서에서 그리고 책에서 지나쳤을 어휘들을 한번더 찾아보고 어휘의 뜻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어원과 유의어, 반의어와 예문을 함께 표시해놓았습니다.




당되는 월별로 구분되어진 어휘

월별로 이쁜 색깔로 구분해서 어휘들이 들어있습니다.

책을 접한 시기가 11월달이라서 1월달부터 보는것보다 해당되는 월과 날짜별로 어휘를 한장씩 넘기면서 보는것이 아이가 익숙할것 같습니다.

식탁앞에 놓아두고 아침마다 밥먹으면서 해당 어휘를 한번씩 보고 아는 단어인지 처음 알게된 단어인지 이야기하면서 접하니 효과가 좋은것 같습니다.




등어휘일력이라고 해서 딱딱한 어휘만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학책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어휘들이 곳곳에 들어 있습니다. <오즈의 마법사>,<만복이네 떡집>,<해리포터>,<불편한 편의점>등에 등장하는 어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읽은 불편한 편의점에 등장하는 어휘도 보면서 내가 읽었던 내용이 어렴풋이 기억이 나는듯 했습니다. 그러나 자세하게 어휘를 들여다보지 않아서 해당되는 내용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예문과 출처를 통해서 어느 책에서 나온 어휘인지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루 한 문장의 중요성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쓰기 위해서는 어휘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교육부에서 지정된 국어문학 지정 어휘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단순히 책만 읽고 덮어두는 것보다 어휘를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살펴보는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따로 어휘와 독해력 문제집을 접하게 되더라도 관련어휘를 알고 모르고에서 문제를 이해하는 깊이는 달라집니다.

평일과 주말에 따라 어휘의 구성을 다르게 표현해놓았습니다.

평일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학속 어휘들로 구성하고 주말은 교과서 수록 어휘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프링제본으로 된 어휘일력에는 날짜와 월만 표시되어 있어서 해당 년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년에도 보고 그 다음 해에도 살펴보면서 얼마동안은 매일 장수 넘기면서 활용하면 알차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손바닥정도의 사이즈에 365개의 어휘가 들어있어서 휴대하기도 간편하고 어느 공간에 세워두어서 어색하지 않는 어휘일력입니다.

가까운 지인들에게 선물하기도 좋아요. 책을 선물하고 싶지만 취향을 모른다면 독서에 도움이 되고 교과공부에도 필수인 어휘가 포함되어 있는 이은경썜의 초등 어휘 일력 365만 있으면 센스있는 선물도 될것 같아요. 어린자녀가 있다면 더욱 좋지만 어른들이 보아도 생소한 어휘들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과 같이 아침에 어휘 일력으로 하루를 시작하면서 같이 배우는 것도 교육적인 효과가 있고 부모님도 같이 배울 수 있어서 일석이조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