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의 기초 획을 소재로 한 책을 찾았어요! 제목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해서 읽어보았어요.
“노는게 좋은 ㅡ ?ㅣ “
무슨 내용일지 한 번 살펴 볼까요?? ㅎㅎ
훈민정음의 모음 기본 글자는 하늘과 땅, 사람을 각각 본떠서 만들었어요.
? 는 하늘을 본떠 둥글게, ㅡ 는 땅을 본 떠 평평하게, ㅣ 는 서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본 떠 곧게 만들었어요.
이 세 가지의 글자를 이리저리 합치면서 모음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게 표현한 책이에요.
ㅡ 의 이름은 땅이, ㅣ 이 의름은 사람이..
둘은 서로 너무 달라서 별로 친하지 않았죠. 그리고 서로 좋아하는 것도 달랐어요.
그래서 서로는 같이 놀고 싶어하지도 않았어요. 서로 다른 친구들을 찾아서 놀곤 했죠.
책에 자음과 만나서 그.. 그.. 시.. 스.. 등의 글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림책은 글보다는 그림에 더 집중하면서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아요. 짤막한 글로 나타난 부분이 어느 그림에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를 잘 찾아내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워줘야할 것 같아요.
그렇게 서로는 어울리지 않고 자음들과만 놀고 있는 와중에.. 어느 날 ? 하늘이가 이사를 왔어요.
하늘이는 너무 귀엽고 성격도 좋아서 땅이와도 사람이와도 잘 어울려 놀았어요.
하늘이가 땅이와 사람이에게 말했어요.
“둘이 엄청 닮은 거 알아? 비슷한 친구끼리 왜 같이 안 놀아?”
그 때 자음친구들이 놀러왔어요~ 하늘이가 자음친구들을 불렀거든요.
모두 모여 이렇게 저렇게 서로 모여 놀면서 여러가지 글자를 만들어가며 놀았어요.
모음의 각 획을 땅이, 사람이, 하늘이로 의인화하여 친구를 구분하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라는 메세지와 함께, 한글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맨 뒤에는 훈민정음의 모음 글자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추가 설명이 있어요.
ㅡ, ㅣ 가 ㅗ, ㅏ 가 되고, ㅜ, ㅓ 가 되고, ㅑ,ㅕ,ㅛ,ㅠ 도 만들게 되었어요. 이건 어느 정도 예상하고 아는 내용이었는데, 옆으로 된 태극무늬에 각 글자에 따라 느낌을 나눈 모양은 처음 보았어요.
상하좌우로 나누어서 ㅏ, ㅑ, ㅗ, ㅛ 는 밝고 따뜻한 소리, ㅓ,ㅕ,ㅜ,ㅠ 는 어둡고 차가운 소리가 되요.
ㅡ?ㅣ 하늘, 땅, 사람 모양의 모음 놀이도 있어요 ㅎㅎ
그림책에 있던 각 글자의 모양대로 카드로 만들어져있어요. 각 카드를 가위로 오려서 한 명당 3장의 카드를 골라서 모음을 만들어요. 그리고 그 모음이 들어간 낱말을 만들어 보며 한글을 익히는 게임이에요.
모음의 하늘 점이 어느 쪽에 붙느냐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지를 배우고 글자가 바뀐다는 것에 흥미를 느낄 수가 있을 것 같아요.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3-4세, 아직은 한글이 완벽히 익숙해지지 않은 친구들에게 좋은 책일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
#노는게좋은ㅡㅣ #올리 #한글모음 #유아한글 #한글익히기 #책세상맘수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