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는 2008년부터 출판되었다는데, 그동안 내가 책은 10년 단위로 전망하는 책뿐이어서 신선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유명한 서울대 김난도 교수를 비롯한 10명의 저자가 집단창작한 작품으로 막연히 아는 것을 매우 정확하게, 아예 몰랐던 것을 수면으로 떠올려 보여주고 있다. 빅데이터와 고도의 분석기술을 응집하여, 기술(記述)해 낸 기술력(技術力)으로 단번에 10가지 핵심 트랜드를 일사불란하게 뇌리에 각인시켜 주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침체 된 경제가 다시 제자리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2022년이 회복과 복귀를 기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임인년(壬寅年)은 검은 호랑이의 해인 점에 착안하여 ‘위드 코로나’ 내지 ‘포스트 코로나’가 되는 새로운 출발선에서 “호랑이가 될 것인가 고양이가 될 것인가”로 화두를 던진다.

“TIGER or CAT” 10자의 영자 두운을 활용하여, T(나노사회), I(머니러시), G(득템력), E(러스틱라이프), R(헬시플레저), O(엑스틴 이즈 백), R(바른생활 루틴이), C(실재감테크), A(라이크커머스), T(내러티브자본)을 분석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바이러스와 이코노믹스가 결합한 단어로 ‘브이노믹스’. 새로운 사업모델로 부상한 중고거래에서 언제나 새것이라는 ‘N차 신상’.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드는 의미의 ‘헝거 마케팅’ 등 알고 넘어가면 좋은 새로운 용어들을 익히면서 쉬엄쉬엄 읽어나갔다.

2021년의 전망에 대한 회고 부분에서 가장 눈에 띈 평가는 무엇보다 ‘변하지 않는 본래의 가치를 추구하라’는 내용이었다. 이 부분과 연결된 컨셉은 바로 <집>이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불변할 가치에 에너지를 많이 투자해야 하는데, 휴식과 소유, 가까운 사람과의 공유가 어우러지는 행복의 근원지는 역시 집이었다. 코로나 이후 업무도 재택으로, 근무 후 시원한 한잔도, 운동도 집에서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이 집을 꾸미기 시작하여 홈바, 홈 카페로 이어지는 인테리어 사업, 호텔 전체를 가족 전체에게 빌려주는 사업의 전환 등 사회적 변화가 시작되었다.

자기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나중시대‘ 개막. 동석자가 무엇을 시키는가보다 나는 어떤 것을 좋아하는가를 생각하는, 현실의 자아를 동조, 확인시켜주는 레이블링 게임을 통해 자기 정체성을 찾고 있다는 대목이 인상 깊었다.

백신, 중고거래 플렛폼, 전기자동차, 공모주 청약, K-푸드, 역주행 컨텐츠, 디자인 가전, 수제맥주, 여행·숙박앱, 이색농산물이 2021년 10대 트렌트 상품으로 선정되었다.


다음은 2022년 10가지 트렌드인데, 앞으로 세상은 영어를 모르고 파악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조각난 개인이 노동과 산업을 파편화시키고 전지구적 공동체 휴머니즘을 제기하는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미국 서부시대와 구분되지만 결국 돈과 수입의 다각화를 꾀하며 수단이 아니라 자기실현으로 이어져야 할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돈이 있어도 갖기 어려운 소비시장이 열린다는 Gotcha Power 득템력. 인간의 과시욕구가 안목과 정성, 정보력까지 있어야 새로운 소비문화를 말하는데, 소비의 취향이 지불능력을 벗어나 특별함을 즐기는 선까지 와있음을 샤넬과 나이키, 스타벅스의 줄서기와 이벤트로 인한 서버 마비 등 여러 사례를 들려주고 있다.

휴가의 일상화를 맞아 여유와 편안함을 주는 시골풍 라이프스타일, 제주도 한 달 살기처럼 지방자치단체가 눈여겨 사업기회를 펼쳐야 한다는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 맛있고 행복한, 한마디로 힙해지는 건강관리를 살펴볼 수 있는 Revelers in Healthy –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 소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X세대(1965~1979년)중 핵심인 엑스틴 이야기 Operning the X-File on the X-teen Generration 엑스틴 제너레이션, 자기 주도적 삶을 작은 성취에 무게를 두는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성공한 예술 대부분이 규칙적인 습관이 있었음을 시작으로 일상에서 페이스메이커가 될 함께 움직여줄 여러 온라인 교육과정 등을 통해 코로나로 많아진 자유시간에 자율적이고 생산적인 자기개발을 하는 방식을 소개한다.

언택트가 일상인 상황에서 인간의 다중감각과 동시성, 체험성을 살리는 Connecting Together though Es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는 소비자를 붙드는 기술적 역량에 대한 고찰이었지만, 무엇보다 ’디지털세상에서도 아나로그적 가치는 지켜져야 한다‘는 어쩌면 이시대 모든 기술적 성과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집약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쇼핑을 하면서도 자기만의 비전과 세계관을 담은 서사가 중요한 시대에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진지하게 고민해 볼 것을 시사하는 Tell Me Your Narration 내러티브는 변화의 시대에 변하지 않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할 거리를 안겨주었다.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트렌드’라는 나노사회에서 호랑이가 될 것인지 고양이가 될 것인지 고민하면서 검은 호랑이를 맞이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